복을 기원하는 베트남 구정 꽃 "마이(Mai)" 그리고 노란색의 의미...
에. 안녕하세요. "상쾌한아침"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것은 베트남 구정인 "뗏(Tet)"에 많이 볼 수 있는 "마이(Mai)"라는 꽃입니다.
중국의 영향 탓인지 금색인 노란색 꽃인 마이의 뗏기간 중 인기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모든 가정 및 상가, 거리 등에 마이가 널려 있으며, 건물이나 유리창에는 마이의 꽃모양을 형상한 장식물들이 곳곳에 붙어 있을 정도입니다.
마이의 의미는 새해에는 복, 금전, 행운, 기원, 합격 등 모든 것에 대한 성취를 바란다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명절이 다 끝나거나 시들면 화분째 그냥 길거리에 버리더군요. =ㅅ=;;;
그냥 명절용으로 집안에 잠시 들여 놓는다는 개념이 상당히 강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혹 마이가 비싸거나 나무라 덩치가 커서 부담을 느끼는 가정의 경우는 해바라기나 국화 같은 황금색 빛깔의 꽃을 구매해서 장식합니다.
뗏 기간 중 해바라기 화분을 몇개씩이나 오토바이에 달고 집으로 향하는 베트남 현지인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햇빛이 강한 나라라서 그런지 해바라기의 크기도 엄청나게 크더군요.;;;)
중국의 영향답게 노란색은 결혼식 같은 경사스러운 날의 포장지로도 애용되기에 베트남 현지인에게 선물할 때 노란색이나 황금색 반짝이 포장지로 포장해서 선물을 건네주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단, 선물로 부담이 적은 손수건을 선물하실 때는 주의할 것이 있는데요. 절대 노란색 손수건을 선물하셔서는 안됩니다.
이는 베트남전 당시 여인이 남성에게 건강하게 살아 돌아오라는 의미에서 행운의 색인 노란색 손수건을 선물하는게 유행이었는데... 노란 손수건을 선물 받은 대다수의 남성들이 살아 돌아오지 못해 현재는 너 빨리 죽어버려! 너와 나 사이는 이제 끝났어 헤어지자! 너 남편과 곧 사별할꺼야! 등의 매우 안 좋은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재수 없으면 선물하고 그 자리에서 바로 매타작에 들어갈 수 있으므로 정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혹 현재 베트남에 거래를 하는 중요한 고객이나 연인에게 노란 손수건을 선물해 깊은 인상(?)을 주는 경우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퍼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