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노이에서 택시 타기
안녕하세요?
베트남 하노이 6년차 거주자 입니다.
간만에 이곳에 들어와서보니까 많은 분들이 택시 사기로 고생을 많이 하시는것 같아서 약간의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적어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한덩치에 인상을 찌뿌리고 있으면 무섭게 생겨서 그런가 이곳에서 택시바가지는 한번도 안당해봤습니다만 하노이에 거주하고있는 지인들도 가끔씩 바가지를 당하기는 하더군요.
일단 바가지를 안당하려면 최대한 많이 알아야 합니다.
가장 먼저 아셔야 할것이 택시 미터기의 요금 체계 입니다.
보통 조수석쪽에 미터기가 달려 있는데 VFD숫자를 보시면 대게 기본요금.00 이렇게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기본요금은 한국처럼 모든 택시가 동일한 요금을 받는것이 아니라 택시 회사별로 그리고 차종 별로 기본 요금이 다릅니다. 그리고 거리당 요금도 다 다르구요.
보통은 마티즈나 모닝같은 자동차로 영업하는 택시가 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그리고 처음 택시를 탔을때 중요한것이 미터기를 초기화해서 새로 켜는지 확인을 반드시하세요. 아니면 다른 사람이 이미 타고 간 요금에 더해지는 경우가 아주 간혹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니 초기화를 하는지 확인을 하세요.
아무튼 리셋을 했으면 숫자.00 이런식으로 표기가 되어집니다.
예를 들어서 9.00 이렇게 표기가 되어있으면 기본 요금이 9,000동이라는 말입니다. 절대로 9만동이 아닙니다.
그리고 준중형이상의 승용차로 영업을 하는 택시는 기본 요금이 12,000동내지는 13,000동입니다.
또한 미터기를 잘 보시면 스티커가 하나 붙어 있고 베트남 글씨로 길게 쓰여져 있습니다. 이것은 처음 미터기를 켰을때부터 몇킬로까지가 기본요금이며 1km당 얼마이다 라고 쓰여져 있는것입니다. 더불어서 요금 글씨위에 보다 작은 글씨로 몇킬로를 주행했는지 나옵니다. 보시면 얼마나 이동을 했는지 참고하실 수 있겠지요.
베트남의 모든 택시는 무료 콜택시 입니다. 보통 베트남 사람들은 지나가는 택시를 붙잡지 않고 대부분 원하는 택시회사로 전화를 해서 콜을 합니다. 이렇게 택시 회사를 이용 해서 콜을 하는 경우는 바가지의 위험에서 조금은 벗어 날 수가 있습니다. 왜냐면 베트남의 택시는 모두 회사 택시입니다. 정식 개인 택시라는것이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바가지나 문제가 생겼을때 이용한 택시 회사로 전화를 해서 클레임을 걸수가 있기 때문에 조금은 더 안전 합니다.
만약 택시를 이용해서 어디론가 이동을 하실것이라면 가급적 지나가는 택시보다 현재 계신 곳, 예를 들어서 호텔이라던가 식당이라던가 이런 영업장에 택시를 불러달라고 요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규모가 있는 영업장이라면 주로 이용을 하는 택시 회사가 있습니다. 택시회사에서 보통 규모가 있는 영업장에는 리베이트를 주고 자기 회사의 택시를 이용해달라고 하거든요.
아니면 택시를 불러달라고 요청을 하실때 보다 저렴한 택시로 불러달라고 하면 대부분 요청대로 불러 줍니다.
만약 영어가 통하지 않으면 베트남말을 하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한글로 적어보면
"아잉어이! 고이 못(빼도 상관없음 1이라는 의미) 딱시"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해석을 해드리자면 '아잉어이!'는 남자를 부를때 쓰는 말입니다. 만약 여자에게 말을 한다면 '찌어이!'라고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고이'는 부르다라는 의미입니다. call이란 말과 비슷합니다. '못'은 숫자 1입니다. 여기서는 자동차이기때문에 한대라는 의미입니다만 빼고 말해도 무관합니다. '딱시'는 말그대로 택시를 베트남식으로 읽은 겁니다. 외래어로 굳어졌지요.
만약 인원이 많으시면 택시를 부르실때 4인승 승용차가 아닌 7인승 suv택시를 부를수가 있습니다.
이경우를 한글로 적어보면 다음과 갔습니다.
"아잉어이! 고이 못 딱시, 버이 쪼오"
여기서 '버이'는 숫자 7을 의미합니다만 성조때문에 베트남 사람이 못알아들을 확율이 90%이상입니다. ㅡㅡ' 그러니 이 '버이'라는 단어를 말하실때 반드시 일곱개의 손가라를 펴고 바디랭귀지를 구사하셔야 합니다. '쪼오'는 짧게 발음하면 쪼가 되지만 역시 성조 때문에 쪼오라고 읽으시는것이 그나마 비슷할 겁니다. 아무튼 '쪼오'의 의미는 자리 즉 seat의 의미입니다.
아무튼 이렇게 말씀을 하시면 대부분 알아서 택시를 불러줍니다. 그리고 택시가 오는 동안 바깥에서 기다리실 필요가 절대 없습니다. 괜시리 다른 택시가 와서 서거나 여러 삐끼가 달라붙어서 귀찮습니다. 그러니 부른 영업장에서 차분히 기다리시다가 택시가 오면 알아서 일하는 직원이 알려줍니다.
그리고 택시에 타셔서 미터기의 초기화를 확인을 하시고 택시 기사에게 목적지를 말을 하시면 됩니다. 이때 한국식 영어와 베트남식의 차이때문에 영어로 목적지를 말씀하시면 택시기사가 못 알아 듣습니다.
대부분의 고등 교육을 마친 베트남 젊은이들은 영어를 꽤 합니다만 나이가 좀 있는 사람들은 영어를 잘 못합니다. 그러니 택시를 타셔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느끼지 마시고 간단하게 지도나 가이드북에 나와있는 지명을 운전 기사에게 보여주시는것이 훨씬 빠르고 쉽습니다.
하노이는 서울에 비해서 굉장히 작습니다. 보통 배낭 여행자들이 모이는 호환끼엠 근처에서 택시를 타시면 10만동 안쪽으로 보통의 여행자들이 가는 장소는 다 갑니다. 특히 호환끼엠에서 문묘까지 택시 요금이 저렴한 택시를 기준으로 2~3만동, 하노이 기차역도 2~3만동, 호떠이 는 3~4만동 등입니다.
아! 베트남 택시는 요금이 한국이나 태국처럼 시간단위로 잘 안오릅니다. 물론 길이 막혀서 정차해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요금이 올라가긴 하지만 무시해도 될 정도 입니다. 그러니 길이 막힌다고 택시요금이 많이 올라갈 이유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여행자들이 자주 당하는 케이스가 '잔돈없음' 스킬입니다.
보통 택시요금이 4만동 조금 넘게 나왔을때 5만동을 줬더니 잔돈이 없다고 합니다. 이정도는 애교로 봐줄 수 있습니다만 10만동을 줬더니 잔돈이 없다고 하면 상당히 짜증이 나지요. 전 이럴경우 주변의 노점상에서 돈을 바꿔서 정확하게 돈을 맞춰서 줍니다만 관광객은 이렇게 하는것이 쉽지가 않지요.
그러니 택시를 타실때는 미리미리 잔돈을 준비하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대충 이정도로 줄이고 나중에 또 생각나면 추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