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EZ-Link 카드는 과연 이익일까???(교통카드 비교)
* 저작권 표시 : CC:by-nc
이 글을 쓴 지가 그리 오래 전도 아닌데 그 사이 해외여행 환경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싱가포르 가서 여전히 교통카드를 쓰실 분에게는 아래 글이 여전히 쓸모가 있겠지만, 그보다도 훨씬 편리한 방법이 있어 참고삼아 적어 놓을까 합니다.(아마도 이미 많이들 알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비접촉 결제 시스템이 많이 갖추어졌지만 외국에도 많이 생겼고, 싱가포르는 그 사이 1회용 교통카드가 없어졌다고 합니다.
따라서, 단기간 빡세게 수많은 곳을 돌아다닐 자신이 있으신 분은 여행자용 교통패스를 쓰시고 그 밖에는 비접촉 결제 수단(각종 해외용 신용카드, 여행카드 등)을 준비하시면 편합니다.
비접촉 교통카드에는 이런 표시가 있습니다.
아래는 이전에 썼던 글...
세상을 살면서 상식적이라고 생각하거나 당연한 거라고 생각하고 따르지만 실은 그렇지 못한 경우도 꽤 많습니다.
어떤 일로 싱가포르 정보를 찾아보다가 당연히 가장 중요한 대중교통 관련해서 EZ-Link 카드와 여행자 패스 같은 것에 대해 알게 되었고, 여러 글에서 그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 좋은데 굳이 보증금 5S$(우리 돈 4천8백원 정도)이 좀 꺼림칙하긴 했습니다다만,...
그러다 어떤 분이 그리 길지도 않은 일정이었던 듯한데, 종종 그랩도 이용했다는 글에도 역시 EZ-Link 카드에 대한 얘기가 있길래 돌려받지 못하는 보증금 5S$까지 물면서 EZ-Link 카드가 과연 이득이 될까, 어느 정도 이상을 써야 이득이 되는 걸까 하는 생각을 문득 했습니다.
(이 때까지만 해도 저도 당연히 이익이 되니 다들 쓰는 거겠거니 했습니다. 시작은 의심이 아니라 단지 계산을 한번 해 보고 싶다는 궁금증이었을 뿐입니다.)
이런저런 과정 끝에 주변 사람 도움까지 받아서 대충 이렇게 정리를 해 봤습니다.
싱가포르에 대해 알아보신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대중교통 요금이 거리에 따라 요금이 다르긴 하나 싱가포르 자체가 그리 넓은 땅도 아니거니와 도심은 정말 좁아서 도심 안에서만 움직인다면 대중교통(MRT, 버스) 요금은 그리 나오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대중교통 요금은 도심에서 주로 움직인다고 생각하고 대중교통 한번 이용금액으로 1.13S$ 정도를 잡았으나 가끔 좀 외곽으로 갈 수도 있고 버스도 이용할 수도 있다 생각해서 아주 넉넉하게 1.25S$로 잡았습니다.(하지만 그 정확성이나 편리함 때문에 아마도 주로 MRT를 많이 이용할 것 같습니다.)
간단히 정리해 보자면,(조건 정리)
대중교통(MRT, 버스) 한번 평균 이용 금액은 넉넉잡아서 1.25로 하겠습니다.
EZ-Link 카드는 돌려받지 못하는 보증금 5S$(돌려받을 수 있는 건 굳이 계산 안 했습니다.), 할인율은 15%입니다.
비교 : 0. 그냥 현금으로 타는 경우, 1. EZ-Link 카드를 쓰는 경우, 2. 싱가포르 여행자패스(사흘권)를 쓰는 경우, 3. SG 여행자패스(사흘권)를 쓰는 경우
0. 그냥 현금으로 타는 경우(아래 그래프에서 붉은 색)
비교를 위한 기준으므로 굳이 계산 안 합니다. 1.25 × 이용횟수
1. EZ-Link 카드를 쓰는 경우(아래 그래프에서 파란 색)
(1.25 × 0.85 × 이용횟수) + 5
즉, 여행기간을 통털어 스물여섯.67차례 이용 이후부터 이득
2. 싱가포르 여행자패스(사흘권)를 쓰는 경우 : 할인없이 그 금액 안에서 무제한 이용
사흘권 : 30 ÷ 1.25 하면 스물네차례 이상을 써야 이득(하루에 여덟번 꼴)
이틀권 : 26 ÷ 1.25 하면 스무.8차례 이상을 써야 이득(하루에 열.4번 꼴)
하루권 : 20 ÷ 1.25 하면 열여섯차례 이상을 써야 이득
3. SG 여행자패스(사흘권)를 쓰는 경우
25 ÷ 1.25 하면 스무번 이상을 써야 이득(하루에 여섯.67번 꼴)
덧붙여서 참고로, 싱가포르 SingTel 유심과 EZ-Link 카드를 합친 'Hi! Tourist 2-in-1 SIM' 상품이 있습니다.(자세한 것은 찾아 봐 주십시오.)(아래 그래프에서 녹색)
이 카드의 경우에는 보증금이 없고, 그 밖에는 EZ-Link 카드와 똑같습니다. 보증금이 따로 없으므로 단 한번이라도 할인율 만큼이 그대로 이득이 됩니다.
1.0625 × 이용횟수
따라서,
만약에 싱가포르에서 유심도 써야 하는데 교통카드도 필요하다고 한다면 'Hi! Tourist 2-in-1 SIM' 상품이 무조건 가장 유리합니다.
유심은 쓰지 않으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대중교통을 타는 차례수가 많지 않은 경우에는 좀 불편해도 현금으로 내고 디니는 것이 더 이익일 수 있습니다.(하지만 매번 현금을 내고 타기에는 너무 불편하게 만들어 놨더라고요... 잔돈 우수리를 안 돌려주는 것 같이...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빈 EZ-Link 카드만 구해서 충전해서 쓰는 것인데......)
* 본디 글 : 싱가포르 EZ-Link 카드는 과연 이익일까???(교통카드 비교) (CC BY-NC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