쑤완나품 공항에서 팟타야로 바로 가실 때 이 점을 주의하세요.
대부분 아시겠지만 쑤완나품 1층에는 전통 있는(?) 벨 트래블 회사 뿐만 아니라, 얼마 전에 룽르앙 버스 회사까지 입점해 들어와서, 공항에서 막바로 팟타야로 가는 여행자들의 발걸음이 좀 더 가볍고 편해졌습니다. 룽르앙은 방콕의 세 개 터미널에서 팟타야로 에어컨 1등 버스를 독점 운행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벨 트래블은 이용해보지 못했는데요, 교통 정보 게시판에서의 후기를 보면 팟타야 터미널 까지 운행되고 거기서 다시 미니버스로 각 여행자가 원하는 숙소로 데려다 준다고 합니다. 요금은 200바트이구요, 정확한 타임 테이블은 교통정보 게시판에서 팟타야로 검색해보시면 나온답니다. 아니면 각자 가지고 계신 가이드북에 시간표가 써 있을 수도 있겠네요.
룽르앙은 1층에서도 위치가 조금 더 좋습니다. 우리가 늘 태국에서의 마지막 식사를 하는 매직 푸드 포인트 푸드 코트 바로 근처에 있거든요. 방콕 시내 들어가는 공항버스 탑승구(8번) 바로 옆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두 회사의 시간대가 서로 교차되는 장점이 있어서 출발 시간의 인터벌이 짧아졌어요.
룽르앙은 요금이 124밧입니다. 200밧에 비해 훨씬 저렴하긴 하지만 이 버스는 숙소까지 샌딩해 주는 서비스가 없어요.
어떤 방식이냐면... 먼저 데스크에 가서 인원수를 말합니다. 그럼 직원이 어딘가로 전화를 걸어서 빈자리를 확인해요, 운이 좋으면 일행이 같이 앉고 그게 아니라면 따로 떨어져서 가야돼요. 이번에 타보니 공항에서 팟타야까지 1시간40분이 채 안 걸리게 빨리 도착하더라구요. 그러니 동행끼리 떨어져 앉는 건 그다지 신경 안 쓰셔도 될듯해요(혹 신혼부부라면 신경 쓰일라나요).
이 룽르앙 버스는 시내나 터미널 쪽이 아닌 쑤쿰윗 대로상에서(팟타야 지도를 보시고 쑤쿰윗 대로가 대체 뭔가 하고 파악해주세요.) 각각 나끄아-팟타야 느아(팟타야 북부)-팟타야 깡(팟타야 중앙)-팟타야 따이(팟타야 남부)에 정차하구요, 그러고 난 다음 쩜띠얀(좀티엔) 쪽으로 진행을 해버립니다. 텝빠씻(데파싯)이 종점이라 하니 쩜띠얀의 텝빠씻 거리인 것 같긴 한데 혹시 이 버스를 이용해서 쩜띠얀까지 가보신 여행자분은 좀 알려주세요.
어쨌든 사정이 이러하니 내가 어디에서 내려서, 어느 쪽으로 방향을 잡고 도로를 건너고, 다시 어느 방향으로 노선 썽태우를 탈것인가를 파악해놔야 된답니다. 수쿰윗 대로는 차가 굉장히 많이 다니는 곳이에요. 그런 곳에 아무 준비 없이 그냥 내려버리게 되면 썽태우를 대절해서 가야되는데 그럼 비용이 꽤 들겠죠. 왜 이런 말씀을 드리냐 하면 우리 버스에 왠 외국인 노인이 한분 탔어요. 버스는 이미 팟타야 깡 (팟타야 중앙길)을 바로 목전에 두고 있는데, 이분이 호텔 바우처를 들고 자기 호텔이 도대체 어디쯤 있냐고 물어보시는 거에요. 보니까 이비스(Ibis) 팟타야 호텔입니다. 아시겠지만 이 호텔은 북 팟타야 지역에서도 북쪽에 치우친 곳이에요. 돌고래 상에서 머지않은 곳에 있는 곳이잖아요. 그래서 설명을 해주려는 찰나에 안내원 아줌마에게 다시 묻더라구요.
할아버지 : ibis,, ibis ~
안내원 아줌마 : 에? 아라이나? (뭐라고요?) 텝빠씻?
할아버지 : 오케이~
글로만 보면 무슨 상황인지 도무지 감이 안 오실거에요. 할아버지의 좀 불분명하고 묘한 억양의 Ibis 발음을, 안내원 아줌마는 텝빠씻으로 알아듣는 놀라운 사태가... 서로 발음이 다르고 듣는 것도 정확치 않게 듣다 보니 서로 혼동하니까 저렇게 되버리더라구요. 우리는 내려야 되는데, 도무지 말릴 사이도 없이 할아버지는 안내원 아줌마만 철석같이 믿고 있고... 암튼 우리는 팟타야 깡에서 내려야만 했습니다.
이 경우는 좀 특수한 경우에 해당되기는 합니다만, 하여튼 룽루앙 버스를 이용하실 땐 이 점 염두에 두시고 동선을 미리 파악해 두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쑤쿰윗 대로에서 내리면 느아, 깡, 따이 각각 길 건너편 초입 왼쪽에 썽태우가 대기하고 있으므로 그걸 타고 들어가면 되는데 위치에 따라 한번 정도 갈아타야 할 수도 있겠지요... 요금은 각 구간 10밧. 저희 같은 경우는 부아카오로 갔는데 중간에 부아카오 입구에서 내려 걸어 들어갔습니다. 걷기 싫어하시는 분들은 썽태우를 타도 되어요...
공항 1층 8번 출구 옆에 있는 버스 매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