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앙라이 이민국 - 거주지확인서 발급 정보 : 바람88님 글
오늘 치앙라이 공항인근 호텔에서 호텔등록증 요구하고, 호텔직원이 거주지신고 (호텔주인이 의무적으로 해야되는 숙박손님 거주지 신고) 한거 확인하고 이민국 가신 바람88님 후기 입니다.
사실 2일전부터 치앙라이 이민국과 촌부리 이민국에서 이미 호텔등록증으로는 거주지 확인서 발급이 안된다는 정보를 받은 상태였으나 이 정보를 너무 늦게 얻었고 이미 호텔 예약도 해버리신 상태로 중간에 어떻게 하실수가 없어서 이민국에 구비서류를 확인하러 가셨습니다.
호텔직원이 1시간 걸려서 직접 오토바이 타고 이민국에가서 거주지신고를 해준 터라 서류작성없이 상담만 하셨답니다.
결론은 치앙라이 이민국 직원 상담결과, 호텔은 1달을 숙박해도 호텔주소로는 거주지확인서 발급불가, 레지던스는 가능하다. 그것도 1달 숙박해야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즉 일반숙소로 호스트 id카드 카피+따비얀반 카피 (등기부등본) + 한달이상 숙소계약서 카피를 가지고 가야 됩니다.
푸켓써니님 글 참고
호텔과 게스트하우스 같은 곳이 아니면 에어비앤비 콘도도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에어비앤비 예약전에 호스트한테 3개 카피를 제공해줄수 있냐고 물어보고 잡으세요. 이민국에 신고가 들어가는 것이니 대부분의 호스트가 꺼려할겁니다. 1달이하 콘도 에어비앤비가 불법이라 어찌됬든 관청에 신고들어가는게 싫겠죠. 그러니 많이 알아보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저는 이게 매우 어렵다고 봅니다. 치앙마이에 자기집을 가지고 있는 교민 지인분이나 현지인 지인이 계시지 않다면요.
즉 치앙마이 한달이상 숙소 어차피 잡으실분 아니면 그이하 단기여행자들은 어렵습니다. 따비얀반만 처리하고 숙소양도하던지 취소해서 환불하시는것도 번거롭고요.
치앙라이 이민국+수송국 오토바이 면허 발급에 가장 중요한 구비서류가 이 3개이고,
그다음으로 중요한건 수송국이 한국 국제면허증 1종보통이나 2종보통만 제출해도 태국 오토바이 면허를 필기 실기 면제로 발급해준다는 정보입니다. 제가 이전에 쓴 글들의 정보는 무시하시고, 이 기준으로 앞으로 시도하실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글을 처음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치앙마이 에서 구비서류가 되면 치앙마이 이민국을 가지 왜 치앙라이 이민국을 가느냐 라면
치앙마이 이민국에서 거주지확인서 신청을 하면 발급에 1달이 걸립니다.
촌부리 이민국과 치앙라이 이민국은 구비서류만 완벽하면 2시간내에 발급 됩니다.
정보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직접 일일이 시도해보고 확인하시느라 고생하시고 실패하신 바람88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