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만 이용해서 도착일에 오토바이 면허증 발급받기

홈 > 태국게시판 > 교통정보
교통정보

- 방콕 시내 교통, 도시간 이동, 지방 도시내 교통편 등, 현지의 탈 것과 이동 방법에 관한 정보를 올리는 곳
- 공항과 터미널, 선착장 관련 정보도 이 게시판을 이용하세요.
- 프로모션 항공권 정보 등은 행사/특별요금정보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 순수한 그랩이용후기는 이 게시판에 올릴 수 있으나, 본문에 할인코드 포함시 그 부분은 삭제 됩니다. 그랩할인코드는 따로 할인코드공유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BTS 역간 소요시간과 요금 조회 / 기차 예약

대중교통만 이용해서 도착일에 오토바이 면허증 발급받기

클래식s 13 1246

대중교통만 이용해서 도착일에 오토바이 면허증 발급받기 

 

1. 태국 여러번 방문자의 경우 지난번 태국입국 스탬프 찍힌면을 스캔받아서 여권사진나온 면과 함께 인터넷 재외국민 등록 https://goo.gl/Sus8Ap 을 한국에서 미리 5일전에 하세요. 댓글로 이렇게 성공하신분을 봤습니다.

 최근에 인터넷 재외국민등록 하신분 금요일날 신청하셨더니 월요일에 처리되셨더군요. 그래서 5일전에 하시라는겁니다.  아직 입국전인건 말하실필요없이 중간에 처리됬는지, 대사관에 거주지증명서 받으러 가도 되는지 전화해서 확인을 하세요. 입국전에 인터넷신청하는 부분은 편법입니다만 이부분이 1일에 면허증발급받는데 제일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불편하신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2. 숙소잡기

https://goo.gl/JQJUcx 499 Hostel Ratchada  주중에 500BT 워크인 가능한곳입니다. 

 대사관과 클리닉 중간 위치이면서 MRT 를 탈수 있는 위치입니다. 저는 카오산 씻디 200BT 숙소를 잡고 시내버스 두번 갈아타면서 진행했습니다. 복권청앞에서 60번 타고 막까산역 앞에서 내려서 7-11에서 포켓몬심 49BT에 받아서 *440# 통화로 2GB 받아서 썼고요. 무슬림 아가씨들이 직원인데 말하니 바로 팔더군요.

 

돈무앙이든 수완나폼입국이든 여기 499 Hostel Ratchada 숙소를 잡으세요.

 

3. 건강진단서 떼기

https://goo.gl/TNkm5P Central Ratchada Polyclinic 

 아침 9시 오픈입니다. 바이캅키 모토싸이라고 말하시면 10분이내에 100BT 지불하면서 건강진단서 만들어 줍니다. 여권원본 확인합니다. 이동은 랍짱 아마도 현지인은 20-30BT에 이동할 거리지만 외국인이니 40BT 정도면 이동가능할꺼라 생각됩니다. 

 

3. 대사관 - 면허증확인서, 거주지확인서

https://goo.gl/PBJnwM 클리닉에서 길건너서 오른쪽으로 20미터 걸어가면 버스정류장 있습니다. 36번을 6.5BT에 타고 2-3번째 정류장이 대사관에서 조금 더가서 내리는 위치입니다. 

 제가 탈때는 3분만에 오더군요. 9시 도착해서 10분안에 건강진단서 발급받고 길건너서 버스타고 이동하시면 아마도 9시 반전에 대사관 앞에 도착합니다.

 

대사관 오전 근무시간은 08:30 - 11:30 입니다. 대사관 오른쪽입구가 업무처리 하는 곳입니다. 4번이 면허증발급 번호표 발급 번호입니다. 일단 번호를 뽑고, 신청서 2부를 각각 작성하세요.

 호텔주소는 모칫 수송국에 제일 가까운 호텔주소를 써넣으세요. 아무데나 된다고 모칫 수송국 담당이 아닌 지역 주소를 넣지 마시고요. B. P. Place가 가깝네요. 작성하신다음 정문입구 오른쪽에 경비원이 있는데 가셔서 여권사본 3장을 카피하세요. 원래는 2부가 있어야 됩니다만 어이없게도 대사관 여직원이 2부를 다 빼가버리더군요. 1부만 필요한데요. 한국면허증 앞뒤로 복사본 필요합니다.

 

 건강진단서나 국제면허증은 카피하지 마세요. 쓸모없습니다. 여기서는 복사가 무료이고, 수송국에 가면 장당 1BT 유료이니 여기서 필요한건 다 카피하세요. 대기시간 포함 대략 30분이면 서류 다받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원분이 오토바이 면허증 발급받는데 왜 면허증 확인서 필요하냐고 필요없을꺼라고 해도 무조건 발급해달라고 하세요. 이거 신청하시려면 1종보통, 2종보통 면허 필요합니다.  거주지확인서 발급비용 17BT 이며, 면허증 확인서는 무료발급입니다.

 

반드시 가시기전에 인터넷 재외국민등록 처리되서 받으러 가도 되냐고 이메일확인하셔야 됩니다. 이걸 안하고 가시면 당일에 못받습니다.

 

신청서류

 한국면허증 영문확인서 신청서 / 재외국민등록 신청서

 

준비서류

대사관 : 여권앞면 / 여권 입국스탬프 찍힌면 / 한국면허증 앞뒷면 한장에 나오게 카피

수송국 : 여권앞면 / 한국면허 영문공증 확인서 / 거주지확인서 / 건강진단서 

 

유심은 빅씨엑스트라 1층 가운데 가시면 트루무브 대리점이 작게 있습니다. 여기서 포켓몬심이나 기타 다른심들 49BT에 구매해서 *440# 통화로 7일 2GB 쓰시면 됩니다. 직원들한테 포켓몬심 외국인인 나한테 파느냐고 확인했습니다. 재고 없으면 다른 심 사세요.

 

4, 수송국 이동 (점심시간 12-13시)

 대사관앞에서 40BT에 근처 MRT 역까지 가시던지 걸어서 가세요. 걸어가면 900미터 정도 됩니다.

MRT 짜뚜짝 파크역입니다. 

 

https://goo.gl/YNxt92 수송국입니다. 8시부터 오픈입니다. 

2층에서 접수, 1층에서 복사 3층에서 신체검사 테스트, 4층에서 시청각교육, 2층에서 면허증 발급니다.  오토바이면허는 105BT 입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인터넷 블로그 글 5개쯤 찾아서 보고 가세요. 신체검사 테스트는 30명중에 여성 딱 한명만 첫번째 테스트에서 불합격하는 사람 봤습니다. 요령은 아주 짧게 따닥 따닥 누르면서 2번에 맞추시면 쉽습니다. 남들 하는거 몇번만 봐도 틀릴수가 없는건데 두번 기회주고 틀리니까 보내버리더군요. 신체검사 테스트는 맨뒤에 줄서서 하세요. 앞에서 하는거 보면 됩니다. 앞에서 하지 마시고요.

 

2번째 테스트는 빨강 = 뎅 캅 / 초록 = 키야우 캅 / 노랑 = 르앙 캅 하시면 됩니다.이게 정신없이 색깔이 바뀌니 충분히 발음 연습 하시고 하세요. 영어로 해도 됩니다.

 

3번째는 신발벗고 도전하는게 더 낫겠더군요. 막대바가 절반에 가깝게 올라갔을때 확 밟으면 됩니다. 보통 1-2초안에 밟아야 됩니다. 이건 떨어지는 사람 한명도 못봤습니다.

 

4번째가 어렵습니다. 눈동자 앞만 보면서 왼쪽 끝, 오른쪽 끝에 빨,녹,노 색깔 말해야 되는데 저는 잘 안보여서 두번 틀렸지만 봐주더군요. 3번정도 연달아 맞추니 통과했습니다. 연두색이 노랑입니다. 이걸 그린이라고 말해서 두번 틀렸네요. 눈동자 흔들리면 혼냅니다. ^^.

 

4번째 시험을 통과하면 30명 단위로 (애초에 30명 끊어서 테스트 입장시킵니다.) 시청각 교육을 4층에서 받습니다. 이테스트는 맨뒤에서 받으시고, 시청각교육 받으실때 뒷문 가까이서 보세요. 1시간을 꼬박 틀어줍니다. 

 

 받을때 서류 맡기고 봅니다. 다 보시면 제일먼저 뛰어나와서 서류받고 계단을 뛰어 내려가서 2층가서 인포에 접수한뒤 17 18번에서 면허증 발급 받으세요. 이때 뛰셔야 빨리 처리 됩니다.

105BT 이 발급 비용입니다. 자동차면허랑 같이 신청인경우 205BT 추가이며 서류는 2장씩 카피해서 가셔야 됩니다. 오토바이 면허 한개만 딸랑 신청하는 외국인이 없는건지 진짜로 오토바이 면허만 신청인지 3번을 되묻더군요. 다들 2개 셋트로 신청합니다.

 

저는 발급 과정 내내 뛰어다녀서 1시간 40분 걸렸습니다.

 수송국 서류 발급 과정은 인터넷 블로그를 많이 찾아보세요. 3층 테스트는 사진찍기 불가입니다.

충분히 찾아보고 낭비되는 시간 없이 다니신다면 12시전에 면허증 나옵니다. 

 

 수송국의 점심시간에 걸리면 골치아플수 있으니 부지런히 다니세요.

필수 지불할 금액은 건강진단서 100 / 거주지확인서 17 / 오토바이 면허증발급비 105BT 입니다.

 나머지 교통비용은 뭐 개인의 선택입니다. 대중교통만으로 이동하시면 300BT 이하로 끝납니다.

 

클리닉 랍짱 40 / 대사관 36번 6.5 / 도보 + MRT 이동 28 해서 대중교통 74.5BT 입니다.

발급비 222를 더하면 296.5BT 이 나오네요. 대사관에서 택시를 타시면 500BT 까지 나오겠습니다.

파타야에서 무면허 운전하다 걸리면 400-500BT 씩 내야됩니다.

 

좀 피곤하긴 하지만 도착일 오전에 면허증이 나온다면 7일 이하 단기 여행자분도 면허증 받는데 오래걸리다고만 하지 마시고 정식면허 만들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찾아보시면 실기면제 면허증 발급 관련글 많습니다. 대부분 대사관 방문해서 재외국민등록 글들 뿐입니다. 이경우 3시간 이후 발급되는데 문제는 대사관이 오전 3시간만 근무를 하니 오전에 서류가 안나옵니다. 오후 13:30분 부터 업무 시작이고, 수송국에는 당일 14시까지 도착해야지만 발급 안정권입니다. 대사관에서 서류 받는데 30분은 걸리니 오토바이나 택시를 타고 입구까지 가도 시간이 안됩니다. 대부분 시청각교육에 못들어가서 다음날 발급 받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대사관이 점심을 두시간 먹기때문에 이게 안되는 겁니다.

 

제가 적은대로만 하시면 4-5시간안에 발급 됩니다. 실제로 성공하시면 후기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카오산 출발이신경우 카오산에 100BT에 건강진단서 떼주는 클리닉 정확한 위치 아시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카오산 버전으로도 글 작성해보게요. 카오산에서 발급받은 후기를 보았으나 위치정보가 없어서 그냥 패스했습니다. 피부과 클리닉은 가지마세요. 200-400BT 씩 받는곳도 가지 마시고요. 제가 소개한곳은 신형 건강진단서 나오는 곳입니다. 대사관에서는 그냥 수송국 근처 클리닉 가라는데 이름도 위치도 없이 가면 해결된다고 건성이네요. 수송국가서 물어보고 왔다갔다 하면 시간 낭비죠. 구글맵 찾아보니 5분거리에 있긴 하더군요.

 

추가 정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핵심

1.  인터넷 재외국민 5일전 등록후 다음날부터 전화로 확인전화 필수

 

2.  수송국 점심시간 이전에 발급 마쳐야 되니 클리닉 8시 건강진단서 발급부터 순서대로 부지런히 이동하세요.

    택시 안타도 헤매지만 않으시면 충분합니다. 호텔영문주소나 서류에 적을 내용 미리 준비해서 가세요.  서류쓸때 닥쳐서 스마트폰으로 주소 검색하고 옮겨적다가 대기표 번호 순서 지나가면 다시 또 뽑아와야 됩니다. 5초안에 창구에 안가면 다음 번호 넘어갑니다.  면허담당창구 특징이 다들 처음이라 한번 앉으면 처리하는데 꽤 오래 걸립니다. 이 서류를 빨리 쓰고 빈칸 없이 잘 채워야 일이 빨리 진행됩니다.  빈칸 직원이 적으란거 적고, 또 첵크해서 또 적고 이런 과정 반복입니다. 카피서류 안복사해서 경비한테 갔다오고요. 한번 갔다오면 다음 사람 바로 진행합니다.

 

3. 카피 서류는 남아서 버릴망정 여유있게 더 복사해가세요. 2층 접수단계에서 서류 1개 1장이라도 부족하면 1층가서 카피하고 다시 올라와야 됩니다.  접수안됩니다.

 

4. 일단 4층 시청각 교육 1시간까지만 진입하면 1시간동안은 에어컨 바람 쐬면서 스마트폰으로 인터넷하고 쉬어도 됩니다. 밖에 나갈수는 없지만 빵이나 음료 준비해두시면 이때 뒤에서 조용히 먹어도 됩니다. 감독하는 사람 없습니다. 대학교 강의실 같은 책상의자 일체형입니다.

 

Lmllzck.png 

 

 

13 Comments
울산울주 2018.05.07 13:14  
흐미...
대단하십니다 짝짝짝

돈 내고 읽어야 할 정보네요
클래식s 2018.05.07 13:27  
감사합니다. 무면허 오토바이 운전 질문 때문에 한번 작성해봤습니다.
 4시간 300bt에 합법면허증 발급 가능하니 몇주 단위 여행이시면 합법면허 취득해보시라는 글입니다.
울산울주 2018.05.07 13:32  
저도 푸켓에서 한 번
파타야에서 한 번
오토바이 벌금 낸 적이 있어요

이건 뭐...
벌금 받으려고 작정한 단속

하기야 외국인들이 그렇게 많이 오면
돈 뜯어낼 벼라별 아이디어가 떠오를 듯
클래식s 2018.05.07 13:37  
푸 치 파 가 제일 심하죠.
지난번에 어느분 댓글로 걸고 넘어질꺼 없으니까 너 과속할꺼 같다가 제일 웃기더군요.
부족자식 2018.05.07 13:59  
대단하십니다 클래식님 덕분에 이렇게 또 하나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클래식s 2018.05.07 14:05  
네 감사합니다.
로로키키 2018.05.10 01:36  
혹시 거주지확인서 발급할 때 묵기 전의 숙소를 주소로 적어내도 괜찮은지 아시나요? 거주지확인서는 방콕에서 받고, 면허 신청은 치앙마이에서 할 예정이라서 주소를 어떻게 적어야할지 모르겠네요 ㅠㅠ 글 보니 왠지 관할지역으로 가야하는거 같아서요..!
로로키키 2018.05.10 01:38  
그리고 글.., 진짜 대단하세요..!! 태사랑에 질문글 올리면 늘 믿을 수 없을만큼 정확하게 답변 주시고, 하나하나 신경써서 답 주셔서 대단하시다 생각했는데.. 진짜 태사랑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이신거같아요..! 왠지 아부성 같지만ㅋㅋㅋ 적어도 태국은 태사랑에 요왕님과 클래식s님이 올리신 글들만 봐도 왠만한 여행책보다 유익합니다..
클래식s 2018.05.10 08:22  
방콕 수송국 여러곳입니다. 면허신청은 관할지역 수송국으로 가야되는것이 기본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저도 이부분은 블로그 글을 참고해서 정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20여개의 후기를 읽어봐도 주소를 다른 관할지역 썼다고 문제생긴분은 없는거 같았네요. 이렇게 하세요.

 거주지확인서를 받기 위한 주소는 어디를 적어도 발급됩니다. 대사관 여직원분한테 전화로 문의하세요. 치앙마이 수송국 갈건데 주소를 어디로 적어야 되냐고요. 상관없다고 하면 치앙마이 주소로 적는게 좋습니다.

치앙마이 주소도 본인이 거주할 숙소 주소 필요없습니다. 그냥 아무데나 영문 주소 간결한데 찾아서 적으시면 됩니다.  아무도 확인하지 않습니다.
로로키키 2018.05.10 11:56  
오오! 그렇군요! 네네! 알겠습니다~ 혹시 모르니 전화로 문의하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Tyll 2018.08.09 22:50  
정말 대단하십니다
큰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클래식s 2018.08.09 22:53  
혹시 달라진 내용 같은거 있으면 알려주세요.
와사비꿍 2022.05.11 18:33  
안녕하세요 클래식s님 질문이 있습니다.
1. 재외국민신청서(온라인)에 보니 태국 사증 첨부가 나오고 미등록시 심사기간이 오래걸릴수 있다고 나오는데 사증 없어도 문제가 없을까요?
2. 2번 숙소잡기에서 Hostel Ratchada를 꼭 묵어야 하는건지요. 이 숙소를 잡는 이유가 어떤건지 궁금합니다. 위의 재외국민신청서에 이 숙소주소를 입력하기 위함인지요.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