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야이 - 파당베사르 구간 기차
2016년 5월 까지는 핫야이에서 쿠알라룸푸르로 가는 야간 침대 열차가 운행 되었고요,
뱅콕을 출발해 버터워스로 가는 가차도 운행이 되었었죠.
하지만 이제는 타이와 말레이시아 기차 모두 국경인 파당베사르 역까지만 운행을 하더군요.
따라서 기차로 국경을 넘어 이동하려는 여행자는 파당베사르에서 출입국 수속과 더불어 기차를 바꾸어 타야 합니다.
파당베사르 까지 운행하는 타이 열차는 하루 3편이 있죠.
뱅콕에서 출발하는 45열차를 비롯해 핫야이 출발로 파당베사르 까지 운행하는 947열차와 949열차인데요.
핫야이 출발이나 도착의 경우에는 947열차와 949열차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더군요.
물론 뱅콕 출발의 45열차도 핫야이에서 정차하며, 핫야이-파당베사르 구간의 이용이 가능하지만, 요금 차이가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947열차와 949열차는 다른 구간에서도 많이 운행되는 Diesel Rail Car로, 2량이 편성되어 있더군요.
요금은 편도 70바트였고, 타이 파당베사르 역에 잠시 정차한 후에 종착역인 국경의 파당베사르 역에 도착하는데요.
국경을 넘어 말레이시아로 가지 않을 승객들은 타이 파당베사르 역에서 하차하면 되겠죠.
기차 내부 모습과 운행 시간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국경의 파당베사르 역에는 타이와 말레이시아의 출입국 사무소와 세관 등이 있는데요.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btr&wr_id=25899&sfl=mb_id%2C1&stx=satprem&sop=and 참조....
그리고 작은 규모의 면세점과 식당 등도 있죠.
파당베사르 역에서는 버터워스나 쿠알라룸푸르 등으로 말레이시아 열차가 운행되는데요.
버터워스로 가는 전철은 약 1~2 시간 간격으로 운행되고요.
쿠알라룸푸르로 가는 열차도 몇차례 운행되지만, 오후 1시 05분 핫야이 출발을 이용해야 중간에 기다리는 시간이 많지 않으리라 여겨지네요.
아침 7시 30분 핫야이 출발의 열차를 이용하면, 12시 55분 파당베사르 출발의 열차와 연결이 가능하니까요.
그리고 쿠알라룸푸르 출발의 경우에는 오전 8시 까지의 쿠알라룸푸르 출발 열차가 핫야이행 타이 열차와 연결이 쉬우리라 예상됩니다.
아울러 기차 시간표를 확인할 때, 말레이시아와 타이의 시차 1시간을 꼭 염두에 두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