쑤끼 먹는 법

홈 > 태국자료실 > 여행자료실 > 음식
여행자료실

- 이곳에 있는 자료들은 인쇄하여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가능하지만 인터넷 상의 다른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배포할 수 없습니다.
- 게시판 정보는 글 쓴 날짜가 오래 되었더라도 수정을 계속하므로 현재의 상황에 적용하셔도 무리 없습니다.
다른 곳에 퍼가는 것(복사, 가공)을 금지하며 글의 주소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쑤끼 먹는 법

요술왕자 68 42723

쑤끼

쑤끼는 동아시아 각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기 전골입니다.

1900년대 중반 중국인들이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태국에 들여왔습니다.

태국에는 코카Coca와 엠케이MK의 유명 체인이 산재해 있고요... 그밖에 수많은 쑤끼집이 있습니다.

야채와 고기, 해산물 등을 육수에 익혀 양념장에 찍어 먹는 형태죠....

코카와 엠케이

menu_b_01.giflocation4.jpg

쑤끼 식당 이용법

1. 일단 입구에 들어가면 아래 다이도몬처럼 인사하고 몇 명이냐고 물어봅니다. 얘기해주고 자리에 앉습니다.

2. 메뉴를 갖다 줍니다.(아니면 식탁위에 이미 있습니다.) 그거 보고 먹고 싶은 것을 고릅니다.

기본적으로 야채는 파, 배추를 시키고 고기는 생선, 김말이를 시켜야 국물이 맛있어집니다.

그밖에 목이버섯, 시금치 비슷한 것, 새끼 옥수수, 두부, 어묵, 오징어, 굴, 새우,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등등등.... 수십가지 되므로 사진 보시고 손가락으로 찍으면서 원하는 개수를 말하면 됩니다. 보통 한 접시씩 시키면 됩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너무 많이 시키지 말고 처음엔 1인당 3~4접시 정도 되게 시키고 나중에 추가로 주문하세요.

suki5.jpgsuki4.jpg

suki3.jpgsuki2.jpg

3. 재료를 시켰으면 음료수와 기타 사이드디쉬를 시킵니다. 딤섬이나 춘권, 오향장육 비슷한 것 등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뭐 그다지 땡기는 것은 없을 듯.... 그런건 다른 식당에서 시키고... 여기선 쑤끼에 집중을.....

4. 아... 그리고 양념장은 팍치 다진 것을 듬뿍 넣어서 주니까 못드시는 분들은 미리 "남찜.... 마이 싸이 팍치"라고 말해 두세요.

5. 모든 주문이 끝나면 육수를 냄비에 부어줍니다. 냄비는 전기식과 가스식이 있고 신선로 같이 생기고 숯불이 들어간 것은 극히 보기 힘듭니다. 이때 육수에 다진마늘(끄라티얌 뽄)과 소금(끄르아), 후추(프릭타이)로 간을 맞춰야 합니다. 태국 애들은 그렇지 않은데.... 마늘을 넣어야 국물 맛이 좋아집니다. 그냥 갖다주는게 아니므로 말을 해야합니다.

pot4.jpgpot2.jpg

6. 재료가 나옵니다. 우선 배추와 파를 넣고요..... 여러 가지 재료를 차례로 넣습니다. 태국애들은 뜰채에 자기가 먹을 것을 담아 익혀 먹기도 하는데.... 한꺼번에 재료를 다 넣고 끓여야 국물 맛이 좋습니다. 나중에 밥 끓여 먹기도 좋구요......

su-a03.gifsu-a02.gifpot5.jpg

suki1.jpg

7. 재료들이 익으면 건져서 먹습니다. 자기 앞에 보면 접시위에 작은 밥공기 하나, 뜰채 하나, 중국식 수저, 젓가락 이렇게 놓여 있을 겁니다. 뜰채는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자기 재료를 익혀 먹을 때 쓰기도 하고 건져 먹을 때 쓰기도 합니다.

8. 국물과 건더기를 공기에 건져서 드세요.... 양념장에 마늘 다진 것을 넣어 먹어도 좋고요....

9. 국수(바미)나 당면(운센)을 익혀 먹을 때는 뜰채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냄비 안에서 풀어져서 건져내기 힘듭니다.

10. 고기로 어느 정도 배를 채우면 여기에 밥을 끓여 먹습니다. 뭐 배부르면 안해 먹어도 되구요..... 흰밥(카우 쑤어이)과 참기름(남만 응아), 계란(카이)를 시켜서 남은 국물 안에 넣고 끓여 먹습니다. 이때 국물이 어느정도 있어야지.... 안그러면 밥이 눌러 붙고 뻑뻑하게 되어서 맛이 없어집니다.

11. 이렇게 해서 다 먹었군요..... 계산하고... 팁주고.... 배 뚜둥기면서 나오시면 됩니다.

68 Comments
율짱짱 2016.11.23 03:20  
태국여행을 다녀왔는데 쑤끼는 먹어보지 못했네요ㅜㅜ 이번에 가면 꼭 먹어봐야겠어요!!
독소링 2017.02.21 06:57  
꼭 가서 먹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옐퍼플 2017.02.22 21:44  
쑤끼 꼭 한 번 먹어봐야겠네요!
무수불산 2017.04.09 01:37  
혹시 태국도 대만처럼 고수를 넣어서 먹나요? 대만 여행때 고수 때문에 고생을 너무 많이해서 걱정부터 앞서네요..  아시는분 있으시면 답글 부탁 드립니다~^^
나늠87 2017.04.12 15:28  
다음번에는 수끼를 꼭 먹어야 겠습니다... ^^ 먹을게 많아서 ~~~
godlsl3529 2017.04.19 01:26  
우와...방콕 한번 다녀왓지만 첨보는 음식이네요 여러번 가야할듯ㅋㅋㅋㅋ한번으론 역시 택도없네요
RHCP 2017.07.31 20:58  
잘 먹겠습니다
블러프 2019.01.19 19:22  
수끼 뭔가 욕같네요 큭큭 ㅋㅋㅋㅋㅋㅋㅋ 좋은정보 감사합니다라라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