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 짜오프라야 강의 또 다른 수상버스 <타이 스마일 보트>
방콕의 짜오프라야 강을 운행하는 수상버스는 보통 주황깃발, 파란깃발을 단 '르아두언 짜오프라야(Chao Phraya Express Boat)'를 이용하실 겁니다. 그런데 이것 말고 '타이 스마일 보트 Thai Smile Boat'라는 것도 있습니다. 타이 스마일 그룹Thai Smile Group이라는 곳에서 운영하는데 방콕 시내버스 중 군청색 전기버스가 바로 이 회사에서 운행합니다.
타이 스마일 보트는 2020년 마인 스마트 페리Mine Smart Ferry로 출발하였지만 코로나 기간과 겹쳐 개점휴업을 한 상태였죠. 그러다 올 초에 노선과 이름을 정비하여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재 정비시 3개의 노선이었으나 메트로라인이 빠지고 지금은 씨티라인과 어반라인 만 운행합니다.
아직 현지인들이나 여행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 여전히 이용승객은 거의 없습니다.
전기로 운행하며 문도 자동문이에요. 에어컨 나옵니다. 실내 넓습니다.
문제점이 몇가지 있는데요, 카드, QR결제가 된다고 홍보는 하였고 단말기도 배 안에 비치 되었지만 7월말까지는 안되었습니다. 주요선착장에는 전용 부스가 있으므로 이곳에서 표를 구입하여 탈 수 있습니다.
정시 운행에 맞추기 위함인지 구간에 따라서는 무척 느리게 운행합니다. 실제 속도보다 운행 시간표를 넉넉하게 잡은 듯하더라고요. 하지만 이용하는 사람이 없으니 선착장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거의 없어요.
배 측면이 다 창으로 되어있긴 한데 촘촘한 망 같은 필름이 붙여 있어 촛점이 잘 안맞아 밖을 제대로 볼수가 없는 것도 흠입니다.
요금은 30밧이며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씨티 라인 City Line
싸얌짜런나컨-왓워라짠야왓-싸톤-아이콘싸얌-랏차웡-라치니-왓아룬-타창-프란녹-삔까오
어반 라인 Urban Line
싸톤-CAT-씨프라야-해양청-랏차웡-라치니-타띠안-프란녹-삔까오-테웻-파얍-끼약까이-방포-팔람쩻-논타부리-프라낭끌라오
운행 시간표입니다.
랏차웡에서 타이스마일 보트 씨티 라인을 타고 종점인 싸얌 짜런나컨에 있는 카페를 다녀와 보았습니다.
랏차웡 선착장에 있는 타이 스마일 보트 매표소
카타마란(쌍동선) 모양의 배입니다.
배 종류가 많아서 지금 도착하는 배가 내가 탈 배가 맞는 건지 외국인 여행자라면 무척 헷갈릴 듯합니다.
타이 스마일 보트는 이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어요.
밖이 잘 안보입니다.
종점인 싸얌 짜런나컨 선착장에 도착
선착장 바로 앞에 카페가 있습니다.
싸얌 짜런나컨 카페
https://maps.app.goo.gl/L6RULe3mrv5PupJr9
전통양식의 옛 저택을 개조하여 만든 카페입니다. 에어컨 나오고 예쁜 정원도 있습니다.
음료 가격은 100~150밧. 음식도 되는데 좀 비싸요. 새우 팟타이 250밧.
주문은 카운터에서도 되고 테이블에서 QR코드로도 가능합니다.
돌아가는 배는 오전8시에서 오후5시30분까지 30분 간격으로 있습니다.
선착장에 사람이 없으면 그냥 지나칠수 있으므로 5분 전에는 나와 있으세요.
싸톤 선착장 도착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