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리릭 둘러본 라용(라영) 해변 관찰기

홈 > 태국자료실 > 여행자료실 > 동부해안
여행자료실

- 이곳에 있는 자료들은 인쇄하여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가능하지만 인터넷 상의 다른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배포할 수 없습니다.
- 게시판 정보는 글 쓴 날짜가 오래 되었더라도 수정을 계속하므로 현재의 상황에 적용하셔도 무리 없습니다.
다른 곳에 퍼가는 것(복사, 가공)을 금지하며 글의 주소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휘리릭 둘러본 라용(라영) 해변 관찰기

고구마 6 4516

  

방콕 동부의 최대 관광메카인 해안관광지 파타야.

누군가에게는 곧 벼락이 떨어질 소돔과 고모라로, 어떤이에게는 해안가에서 리조트와 식도락을 즐기며 원기를 회복 할 수 있는 재충전의 도시로, 또 어떤이에게는 현란하고 원색적인 엔터테인먼트용 구역으로 인식되어지는 이 복잡다단한 도시인 파타야에서 동남쪽으로 약 60킬로 떨어진 곳이 라용(라영)주의 주도인 라용시입니다.

라용은 그 자체로는 여행자들에게 별 인지도가 거의 없는곳인데요, 꼬싸멧이 라용주에 속해있고 육지에 있는 반페 선착장에서 꼬싸멧으로 가는 배가 출격하므로 이 지역을 스쳐지나간 여행자들이 꽤 있긴합니다. 하지만 그외 구역은 뭐 별 관심이 없지요.

 

라용을 지나가면서 보게되는 쭉쭉 뻗은 회색굴뚝을 보니 꽤 큰 공업단지가 있는걸로 파악이 되고, 오픈한지 그리 오래되지않아 보이는 센트럴플라자가 상당히 큰 규모로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그 안에 로빈슨백화점도 있고한걸로 봐서 이 라용이라는 도시의 경제적인 규모가 어느 정도는 튼실해 보이는군요. 하긴 우리나라도 그런데, 원래 공업단지가 있는 곳들이 돈이 잘 도니까요.

 

하여튼 지도를 들여다보고 있다보니 라용의 남쪽부분에도 모래해변이 몇몇 형성되어 있고 그 해안선을 따라서 숙소들이 적잖게 있는걸 보니까 여기에도 뭔가가 있긴 있나? 하는 궁금증이 생겨납니다. 그래서 파타야에 있는 동안 만나게된 지인분의 차를 한나절 동안 빌려타고는 라용으로 출발하게됩니다. 그분은 그동안 골프를 치고요. ^^ (고마워요. ㅎㅎ)

일단 한번 간을 보고 난 후에 해변상황이 맘에 들면, 짐을 싸들고와서 여기와서 묵어볼 심산으로 출발~

 

차를 몰고 라용에서 동쪽으로 제일 멀리 떨어져있는 램매핌 해변으로 달려간 다음 차츰차츰 서쪽방향, 그러니까 파타야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연이어 있는 해변들을 살짝 둘러보는 여정을 계획하고는 달려가봅니다.

 

사실 태국에서 렌트카로 여행을 하는 여행자는 극소수이니까 대부분의 여행자라면 아마 대중교통으로 라용 터미널까지 가야할테고요, 제가 언뜻 스쳐지나가면서 봤는데 터미널에서 해변방향으로 가는 썽태우가 있긴 하더군요. 라용엔 여러 해변이 있는데 모든 해변으로 다 출격하는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라용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이나 사시는 분들이 계시면 좀 일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차를 몰고 도착해본 라용기준 제일 동쪽에 있는 ‘램매핌Leam Mae Phim 해변’, 이 구역의 유명 숙소라하면 동쪽 끝에 ‘센타라 큐 호텔’이 있다는데 그 곳은 램매핌 해변에서 약간 더 들어가야 되어서 거기까지는 안가봤고요, 그냥 길게 뻗어있는 램매핀 해변을 좀 거닐어보게 됩니다.

 

생각보다는 바다물의 상태나 해변모래가 그다지 썩 맘에 들지는 않네요. 파타야 앞바다 물보다 확연히 더 좋다는 느낌이 이 당시에는 그다지 들지를 않았어요. 하지만 숙소들은 꽤 있는 편이었고 의외로 서양인 노년층 여행자들도 심심찮게 보이긴했는데, 딱 맘에 드는 뭔가가 없었습니다.

하긴 오래두고 보아야 아름다운게 보인다는데 저같이 그냥 스리슬쩍 분위기만 파악하려는 맘으로 보니 좀 미진해 보였을수도...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바다란 바람의 세기 또는 조수간만의 차이에 따라서 그 얼굴이 확확 달라지니까요.

이 해변은 차가 다니는 도로와 해안이 거의 바짝 붙어있는 형태여서 차도에서도 바다가 바라보였습니다.

 

 




















 


우리는 도로가에 차를 세워놓고 해변을 좀 거닐고 사진을 찍은 후, 다시 차를 몰고 서쪽방향으로 달려나갔는데, 좀 달려가다보니 오~~익숙한 브랜드의 큰 간판을 단 호텔이 보이기 시작하네요. 바로 매리엇과 노보텔입니다.

그런데 이 구역은 램 매핌과는 달리 차도에서 당췌 해안선이 보이질 않아요. 차도-대규모 호텔 부지-해안선 이런 구조라서 이곳은 그냥 차로 쓰윽 통과하게됩니다. 굳이 차를 좁은 도로변에 세워두고 남의 호텔 통과해서 해변까지 가볼 맘이 생기지는 않더라고요. 하여튼 이 구역에 좀 유명한 호텔체인이 있는건 의외였네요.

이렇게 해변을 지나가는 사람 입장에서는 뭔가 볼수가 없어서 불만이였지만 이 구역의 숙소에 머무는 여행자들은 아주 호젓하고 독립해변이어서 그게 장점이 될수도 있겠다 싶었답니다. 그런데 전반적으로다가 좀 적적해 보이긴 하더라구요.

 


 

이 구역을 지나서 좀만 더 서쪽으로 가면 나오는 해변이 바로 '쑤언 쏜Suan Son 해변'이었습니다.

요왕의 말에 의하면 카주아리나 소나무를 태국에서는 ‘쏜(똔쏜)’ 이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소나무 공원’이란 청량한 뜻이 있는 곳이군요. 그래서 그런가 카주아리나 소나무가 꽤나 많이 심어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해변은 차도와 해안선이 아주 밀접하게 붙어있어서 차창 너머로도 바다구경을 할 수 있을 정도였어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우리같은 어중이떠중이들한테는 이런 지형의 해안... 그러니까 차도변에서 해안이 가깝게 붙어있는 곳이 부담없이 샤삭~ 접근하기에 좋아서 맘에 들고요, 그와달리 차가 다니는 도로-호텔부지=해안 이런식의 해안은 좀 독립적이고 호젓하며 차량의 소음으로부터 자유로와서, 마치 자기들만의 구역에서 노니는거같아서 좋지않겠어요. 그리고 이런 호텔들이 숙박료가 좀 비싼편이죠.

그러니 숙소에서 차도를 건너지않고 바로 해안가에 접하고 싶은 여행자들에게는 아까 그 매리엇과 노보텔이 있는 해안의 지형이 더 맘에 들고 뭐 그렇겠습니다.

 

하여튼 쑤언쏜 해변도 길이가 상당히 넉넉한 곳이긴 했는데 물빛은 그저 그렇네요. 파타야나 쩜티안에 비해서 뭔가 특징적으로 확연히 더 나은거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들지를 않았습니다. 하긴 섬도 아니고 육지에 붙은 해변인데 뭘 그렇게 크게 기대하겠어요.

이곳 역시 다른 로컬해변들처럼 숙소와 식당들이 드문드문 자리잡고 있었어요. 해변의 모양새야 뭐 다들 비슷하지요.

차를 몰고 쑤언쏜 해변 도로를 천천히 지나는 와중에 창 밖을 보니 양 옆으로 카주아리나 소나무가 빡빡하게 심어져 있어서 자연적인 나무 터널 같은 전경을 선사하기도 해서 저절로 가던길을 멈추고 사진을 찍게됩니다. 이 구간에서 야외촬영하는 태국인 신혼부부도 봤어요.

아무래도 좀 풍경포인트랄까요....^^ 해변과 소나무 숲길이라니... 정말 운치있네요.

 













 




 





 


 

아~ 오늘저녁 길이 어두워지기전에 파타야에 도착해야하니 갈길은 멀고 맘은 급해지고 다시금 차에 올라 서쪽방향으로 차를 모니 금세 반페 선착장이 나옵니다. 쑤언쏜 해변과 반페가 아주 가깝게 있네요.

꼬싸멧으로 가는 관문인 이 반페 선착장도 예전에 비해서 규모가 좀 커졌더군요. 게다가 중국인 단체 관광단을 태운 버스도 여럿 보이고, 말하긴 좀 그렇지만 이 섬에서의 개인적인 에피소드도 좀 있고하야 꼬싸멧은 좀 꺼려지는 점이 있었는데, 이 북적거리는 광경을 보니 아예 가고싶은 맘이 천리만리 달아나는군요. 하지만 제 개인적인 소회일 뿐 꼬 싸멧에서 아름다운 시간 보낸 여행자들이 훨씬 많으실테죠. 너그러이 봐주시길요.

하여튼 중국인들이 오기 전에도 이 작은 섬은 북적거렸는데 지금은 그때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할리는 없겠구나... 하는 맘이 좀 들게됩니다.

 

반페 선착장이 자리하고 있는 마을을 관통해서 조금 더 달리니 나오는 해변이 바로 핫 매람픙, 그러니까 '매람픙Mae Lam Phueng 해변'입니다.

직선으로 곧게 뻗은 해변이었는데 이곳 역시 물빛자체는 더 뭐 크게 기대하고 자시고 할건 없었어요. 이날 바람이 좀 불었는데 그런 날씨탓인걸까요. 그래도 해변의 규모가 좀 되는편이어서 특유의 탁 트인 느낌은 있는 곳이었습니다.

 

 
























 


 

이쯤되자 라용 시티 바로 남단에 있는 생짠 해변에 대한 관심도도 사그라들고, 마치 전설의 고향에서 해가 지기전에 주막에 당도해야하는 과객마냥 우리도 빛이 있는 동안, 퇴근길로 길이 막히기 전에 파타야에 도착해야하는 조바심도 들고하야 생짠은 패스해버리고 차를 붕붕 몰고 파타야로 오게됩니다. 생짠해변은 방파제로 인해 반달모양의 모래사장 지형이 연이어 있는 곳 이라는데 혹시 가보신분 계실라나요.

 

우리도 차가 있었으니(물론 딱 반나절만 빌려탄거긴 하지만서도요.) 여기까지 와볼 생각을 했지 자가이동수단이 없었다면 여행자가 오기에는 약간 난이도가 있는 동네였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램매핌 해변, 그러니까 라용시를 기준으로 제일 동쪽에 자리잡고 있는 그곳에는 서양인들이 커플과 가족등등 심심찮게 보이던데요, 이들에게는 이곳이 분명히 올만한 매력이 있는 곳이었을테지요.

해변이 마구 이쁘고 그런건 아니지만 태국 본연의 로컬적인 느낌이 강하고, 현란함이 없는 다소 정갈한 무드가 그들을 이끌었을지도요. 그리고 어쨌든 배를 타고 당도해야하는 섬이 아니라 육로이동으로 닿을 수 있으니 중노년층이나 가족여행자에게는 좋을 수도 있고요.

 

돌아오는 길에 둘이서 곰곰히 생각해봤어요. 일단 사전에 냄새 좀 맡아보고 맘에 들면 아예 짐을 꾸려서 이곳에 묵을 작정을 하려고했었는데요, 돌아오는 길에 라용 해변은 그냥 오늘 둘러본걸로 만족하자는 결론에 이르렀다는....

 

저희는 여기에서 충분한 시간을 지내보질 않아서 이곳의 진면목을 미처 알아차리지 못했을수도 있습니다. 오래 보고 숙박을 해봐야 진짜 모습을 알수있는거니까 말이에요.

혹여 라용 남부에 자리잡고 있는 이 여러 해안가 중 한 곳에서 묵어보신 여행자가 있으실라나요.

우리는 깨닫지 못했지만 분명히 존재는 하고 있을 어떤 매력에 대해 알려주실 분~~ 어디 안계신가요. ^^

 

 

세 해변 위치

https://bit.ly/37qx66m

 

 

 

 

 


 

6 Comments
카라완 2016.02.06 06:33  
장점은 돗자리 가져와서 펴고서 밥먹고 술먹고 가기 좋은 곳이고, 물이 좋다거나 모래가 좋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태국 휴일때는 태국인들로 미어 터지는 로컬들이 많이 찾는 곳이지요.  저는 주말엔 그늘에 의자펼치고 두세시간 자고 볶음밥 맥주한잔 먹고 갔었던 곳입니다.
여름고양이 2016.02.22 22:18  
라용은 이전부터 석유화학공장이 많은 곳입니다. 그래서 한국 건설업체들도 꽤 많은 공사를 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지금도 시내에선 한국 사람들이 간간히 보이더군요. 저도 작년에 출장으로 라용을 처음 가봤는데, 숙소 위치가 그랬던 건지 그 주변은 휑하니 적적한 동네더라구요. 밤에서야 해변에 가봤는데, 해변은 꽤 길었지만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밤에도 깨끗하지 않은 건 알 수 있었습니다.ㅋㅋ 일하러 간 곳이라 어떤 곳인지 잘 알지 못했지만 생각나는 것 몇 가지 말하자면..
저 세 해변 표시된 곳 왼편 쯤 시내 가까운 쪽 해변가에, 씨암 파라곤에도 있는 램차런 시푸드 본점이 있어요. 까메오 호텔 주변이 중심가인 것 같은데 (확실하지 않음) 멀지 않은 곳에 밤에 먹거리 노점이 열리고, 맞은 편에 puan isan이라는 이싼 음식점이 있는데 꽤 크고 밤에 북적북적 장사 잘 되더라구요. 음식도 괜찮고. 근데 외국인이라고 처음에는 가격도 안 적힌 사진 메뉴를 가져왔어요 ;; 바가지 씌일까봐 읽지도 못하면서 태국어 메뉴판 달라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ㅋ
Shthai 2016.10.31 13:24  
라용은 파타야랑 가깝다고는 해도 전혀다른분위기더라구요. 태국여행초보자에게는 좀 힘들수잇을것 같아요
과일소녀 2017.01.06 01:52  
좋은 내용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알파오메가 2017.01.12 12:41  
좋은 정보 잘 보고갑니다 태국에 이렇게 해변이 많을줄이야.....
다복이 2017.12.07 04:21  
저는 여기서 일하던 친구 덕분(이라쓰고 때문 혹은 납치)에 태국 첫 여행지가 라용이었는데.
덕분에 자주 방문하고. 이번에도 방콕에 있다가 여기서 친구네 머물다가. 파타야 3일 갔다가. 역시 그 번잡함과 바가지는 싫어서 오늘다시 라용 들어왔네요.

외국인 그것도 여행객이 다니기엔 좀 힘듭니다. 글로벌 동네라 영어하는 곳이 많지만. 지금은 더 많아지기도 했지만. 사실 갈 곳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꼬싸멧에 갈바에는 저는 여기 머물거 같아요. 꼬싸멧은 물가가 너무 올라서 이제 태국인들도 꺼려하더군요. 딱 육지 두배 물가입니다. 차라리 저는 라용에 머물거구요. 꼬싸멧 들어가기전에 시간 애매하신분들은 하루 정도 머물면서 시장 둘러보는 것도 괜찮을거에요.

다만 교통편이 좀 않좋습니다. 처음 왔을때는 나컨차이가 다녔던거 같은데. 요즘은 큰 버스는 못봤고. 에까마이에서 미니버스 만타고 다녔습니다.

터미널이 새로 개장 되었는데 시내에선 좀 멀고 썽태우타고 15~20분 정도는 들어와야 센트럴 쪽에 가깝슺니다.

처음 오시면 스타호텔쪽이 나을거 같네요. 시장 큰게 있고. 테스코도 있고. 건어물시장도 크게 있고. 원래 터미널이 있던 곳이라 상권이 잘 발달해 있어요.
그리고 500밧에 괜찮은 호텔들도 있고요.
마사지는 스타호텔앞 마사지샾들이 복불복은 있지만 잘하는 편인걸로 알고있고요.

저는 라용시티호텔주변에서 머물면서 호텔 마사지 받는걸 목적으로 다닙니다만.

또 태국 친구덕분에 로컬 사람들만 다니는 곳을 다녀서 재미있지만. 일반 관광객에게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점점 비싸지고 커지는 동네라. 태국 자주 다니시는 분들은 그 변화를 보는 것도 재미있을거 같네요.

전보다 한국직장인분들은 좀 적어진거 같지만. 환경은 좀 좋아진거같아요. 아직 친절한 친구들도 많고요.

변화된 태국 유명 관광지들에 지치신 분들은 지나가면서 한번 들려보시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네요.

라용 도착 항때까지 교통편이 불편한게 흠이에요. 파타야에서 라용 65키로정도인데 택시는 800에서 1000사이 주면 될거고. 공항은 2000밧.

롯뚜는 파타야 가는 건 안찾아봤는데. 방콕까지는 160밧인가 그러고 공항가는건 일부러 요청해야가는거라서 100밧 더받더군요. 작년까지만해도 동일요금이었는데..ㅡㅡ

해변쪽에는 레스토랑 괜찮은 것들이 좀 있었는데. 요즘 안데려가는게 가성비가 안좋아진 모양입니다.  실려다녀서 어디 추천은 못해드려요. ㅜㅜ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