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앙마이 근교 도이쑤텝 뒷길 <싸멍 루프>와 <먼쨈>
도이쑤텝을 뒷쪽으로 한바퀴 삥 돌아 싸멍을 찍고 나오는 길이 있습니다. 보통 싸멍 루프라고 하는데 북쪽으로는 매림, 남쪽으로는 랏차프륵 왕실정원 근처에 입구가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길의 경치가 좋은 것은 아니지만 산 속 숲을 낀 길이 이어지고 군데군데 카페와 식당이 있습니다.
저희는 남쪽입구로 들어가서 싸멍 가기 전에 1박, 그리고 먼쨈에서 1박 하고 나왔어요.
로하 쁘라쌋 씨 므앙 뽕
https://maps.app.goo.gl/79p24WVYG916HwTbA
반뽕마을의 왓 알라야왓 사원에 딸린 탑입니다. 산 위에 있는데 올라가는 길이 좁아 사원 주차장에 차를 대고 셔틀 썽태우를 이용해 올라갑니다. 왕복 40밧
주차장 위치
https://maps.app.goo.gl/ZXehhmvgVBPRDioW9
로하쁘라쌋은 '금속의 성전'이란 뜻입니다. 이 사원 건축물에는 수많은 탑이 있는데 탑 끝이 금속으로 되어있습니다. 탑의 많은 부분의 청동으로 만들어진 방콕의 로하쁘라쌋에 비하면 로하쁘라쌋이라는 이름을 붙이기가 좀 애매하지 않나 싶을 정도네요. 하지만 아름다움은 방콕의 그것에 못지 않습니다. 하얀 성전과 탑 끝의 황금장식이 잘 어우러져 있어요. 실내도 하얗고 가운데에는 황금탑이 모셔져 있습니다.
참고로 로하쁘라쌋이란 이름의 불교 건축물은 전세계에 모두 네곳 있습니다. 인도와 스리랑카, 그리고 태국의 두 곳입니다. 그 중 인도에 있는 것은 오래되어 부서지고 흔적만 남아 있습니다.
현 라마10세의 친할머니인 매파루앙 대비
라마9세 푸미폰 대왕의 승려시절 모습의 동상
로하쁘라쌋
반뽕마을이 내려다 보입니다.
로하쁘라쌋 내부. 몇개의 층으로 되어있습니다.
푸 짜야 플로레스타 리조트
https://maps.app.goo.gl/JTVCc4NCkJXfJidZ6
싸멍 루프 위의 저렴한 숙소입니다. 처음 만들었을때는 꽤나 화려했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세월이 흐르면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온갖 장식들은 오히려 더 퇴색되어보이게 하네요. 방이 좀 습한 편인데 에어컨을 켜면 나아집니다. 온수가 무척 뜨거워 샤워할때 김이 많이 나는데다가 천장이 높아 습기가 방안에 오래 머물러 있어 그런 듯보이네요. 지내는데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숙소 근처 계곡에 자리잡은 마을
크루아 까오드아
https://maps.app.goo.gl/HhHvVvZedgMACPtJ8
계곡마을의 전경이 내려다 보이는 전망 좋은 곳입니다.
비슷한 식당 세개가 나란히 있는데 그중 제일 저렴합니다. 맨 끝(맨 왼쪽)에 있습니다.
팟까파오 탈레(해물 바질볶음) 덮밥. 60밧
무 댓디여우 텃(반건조 돼지육포 튀김) 80밧
쏨땀타이 40밧
저 유럽 양식의 건물은 호텔이에요. 저 옆에는 국제학교도 있습니다. 이런 산골에 국제학교라니?
프라탓 더이 넉
https://maps.app.goo.gl/iAsj2SGv8GWMyRdWA
싸멍 마을을 지나 좀더 들어가면 나오는 산 꼭대기의 탑입니다. 싸멍 마을을 내려다 볼수 있는 전망대가 있습니다.
구글지도에는 잘못 나와 있는데 입구는 위의 링크 위치가 맞습니다.
싸멍 마을
정글 드 카페
https://maps.app.goo.gl/VjWBvUuk6jdTGbEQA
먼쨈 올라가는 길 중간쯤, 뽕얭 정글코스터-집라인 단지 안에 있는 카페입니다.
작은 계곡을 끼고 있고 출렁다리, 새둥지그네, 그물침대 등이 있어 분위기가 좋습니다.
커피 60밧 전후입니다.
먼 짜우 더이
https://maps.app.goo.gl/YEw22NNGekM4ZLYn7
먼쨈 바로 아래에 있는 숙소입니다. 먼쨈까지는 걸어서 5분거리
여러형태의 방이 있는데 우리가 묵은 곳은 비닐로 텐트처럼 만들어 놓은 방이에요.
중간에 비가 많이 왔는데도 새는 곳 없고 전망도 좋았어요.
저녁은 아랫동네에서 고기구이와 쏨땀 사다가 숙소에서 먹었어요. 숙소 방앞이 분위기가 좋아서 뭐 다른 식당 찾아갈 필요가 없었네요.
참고로 고기구이 산 곳은 여기에요.
https://maps.app.goo.gl/fC1EdSv9CYcmi4CB9
아침은 카우똠이 나옵니다.
예전 먼쨈이 처음 알려졌을 때는 운해와 함께 경사면에 일군 계단식 밭 풍경이 멋있었는데 지금은 숙소가 너무 많이 생겼네요.
그래도 여전히 예쁩니다.
먼쨈 풍경 감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