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의 수상교통, 강과 운하의 여러종류 배들
방콕을 가로지르는 짜오프라야 강, 그리고 강과 연결된 수많은 운하가 있어 수상 교통이 발달 되어 있습니다. 마치 시내버스 처럼 일정한 노선을 운행하고 또 도로가 막히는 경우 빠르게 이동할 수있는 유용한 대중교통 수단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르아두언เรือด่วน'이라고 하는 수상버스입니다.
짜오프라야 강을 따라 위아래로 오가죠.
( 르아เรือ : 배, 두언ด่วน : 빠른 )
아시아틱 근처의 '왓 랏씽콘' 선착장을 기점으로 강 북쪽의 '논타부리'를 오갑니다.
그 사이에 여러곳의 선착장을 서는데 깃발의 색깔에 따라 서는 선착장의 수가 다릅니다.
깃발이 없는 배는 모든 수상버스 선착장에 다 서고, 그다음 주황깃발, 노랑깃발의 순으로 서는 선착장이 적습니다. 운행 회수는 주황깃발배가 가장 많아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배이기도 합니다.
주황깃발이 달린 수상버스
(เรือด่วนธงส้ม 르아두언 통 쏨)
배의 뒷편에서 타고 내립니다.
따라서 선착장에 배를 댈때도 배 전체를 다 대는 것이 아니고 배의 꽁무늬만 갖다 댑니다.
수상버스를 타고 내리는 모습은 아래 게시물에서 동영상으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basic&wr_id=17319
양 옆 창은 평소에는 열려 있고 비가 오면 이렇게 비닐 차양을 내려서 비가 들이치는 것을 가립니다.
싸톤과 파아팃 같이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선착장에서는 배 타기전 매표대에서 미리 표를 사야 합니다. 주황깃발배의 경우 15밧. 표를 미리 사지 않은 경우 안내양에게 배 삯을 내면 됩니다. 시내버스와 마찬가지로 둥근 쇠통을 가지고 다니며 요금을 받고 표를 내줍니다.
수상버스 중 강변의 주요 관광지만 들르는 'Tourist Boat'가 있습니다. 파란색 깃발이 달려 있습니다.
관광객용 수상버스 내부는 더 넓고 영어로 안내 방송이 나옵니다. 1인 1회 60밧
강을 위아래로 오르내리는 수상버스 말고 강을 가로질러 건너가는 나룻배를 '르아캄팍เรือข้ามฟาก'
이라고 합니다.
(캄ข้าม : 건너가다. 팍ฟาก : 강둑)
르아두언보다 작고 평평하게 생겼습니다.
강만 건너가는 거라 요금도 3~5밧
선착장에 대기중인 르아캄팍
좀 더 작은 르아캄팍
주황깃발 수상버스 및 나룻배(르아캄팍;Crossing Ferry) 노선도입니다.
르아캄팍 노선의 경우 해당 노선을 누르면 운행시간과 요금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goo.gl/1D4Ppg
방콕 시내 안의 몇몇 운하에서는 운하버스도 운행합니다.
수상버스인 르아두언과 마찬가지로 운하를 따라 선착장이 쭉 있고 그 선착장들을 차례로 들르는 배이지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방콕 중심부를 횡단하는 쌘쌥운하의 쌘쌥 운하버스 '르아 크렁 쌘쌥เรือคลองแสนแสบ'입니다.
푸카오텅이 있는 판파에서 시작하여 방까삐 지역의 왓 씨분르엉까지 동서로 연결 합니다.
배를 타면 차장이 난간을 오가며 요금을 걷습니다.
10밧부터 시작하여 거리에 따라 2밧씩 추가되어 최대 20밧입니다.
쌘쌥 운하버스 노선도
쌘쌥 운하버스는 판파-빠뚜남, 빠뚜남-왓씨분르엉 두 구간으로 운행되며 빠뚜남에서 갈아탑니다.
빠뚜남을 지나 더 가는 사람들은 빠뚜남에서 내려 앞에 대기하고 있는 배로 갈아탑니다.
수상버스와 나룻배, 운하버스가 정해진 노선을 운행하는 배라면 택시처럼 대절해서 이용하는 배도 있습니다.
택시보트로는 긴 꼬리 배란 뜻의 '르아 항 야오เรือหางยาว'가 이용됩니다.
( 항หาง ; 꼬리, 아오ยาว ; 길다 )
배 뒷쪽으로 엔진과 연결된 기다란 파이프가 나 있고 그 끝에 프로펠러가 달려 있습니다. 그 모양을 본따 부르는 이름입니다.
짜오프라야 강에는 기차처럼 커다란 바지선이 여러개 연결 되어있고 그 앞에서 작은배가 끌고 가는 모습도 간간히 보입니다.
바지선에는 주로 모래를 싣기 때문에 모래운반선이란 뜻의 '르아 콘 싸이 เรือขนทราย'라고 부르며 앞에서 끄는 예인선은 '르아 용เรือโยง'이라고 합니다.
저녁의 짜오프라야 강 풍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