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으로 이사... 너무 비싼 가격...

홈 > 소모임 > 리양덱
리양덱

한국으로 이사... 너무 비싼 가격...

teerak 2 3978

흠.. 4000불이면 꽤 많이 비싼 것 같은데요....
좀 더 알아보셔야 할듯....
전 연수 아빠인데요...
뭐 아시겠지만 저희도 한국으로 철수 한답닏다.
그래서 여기저기 컨테이너 가격을 알아봤지요...
혹시 가구나 가전제품을 가져가야하는 이사가 아니시라면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저희는 가구 가전은 다 팔고 옷과 책, 생활용품만 가져가기로 결정했고요...
제가 직접 박스 사다가 포장했습니다.
박스는 아속에서 라차다로 넘어가는 길에 펫부리 사거리를 지나고 고속도로 올라가는 입구 지나자 마자 왼편에 조그만 가게들 다닥다닥 붙어 있는데... 그 중 가운데 가게에서 팔고 있습니다.
40X50X40cm 짜리 한개에 26바트고요...
이것저것 짐싸다 보니까 30개가 나오더군요....

컨테이너로 물건 내보내는건 두가지가 있습니다.
FCL이라고 컨테이너 한개를 다 빌리는 것과 LCL이라고 다른 화물과 같이 컨테이너를 공유하는건데....
지금 태국 회사에서 LCL로 컨테이너를 이용하는 가격은 1cbm당 60$ 가량입니다.
물론 LCL일 경우 쉬핑회사에서 스케쥴 맞는 컨테이너를 알아서 찾아 실어줍니다.
CBM은 큐빅 미터의 약자고, 쉽게 말하면 1세제곱미터예요..
제가 싼 박스 크기가 40X50X40이니까 80000세제곱 센티미터가 나오는데.. 0.08cbm이죠..이게 30개면 2.4cbm입니다.
이 경우 무조건 올림이기 때문에 저는 3CBM을 이용하는거고, 단순히 LCL로 컨테이너만 빌리는 값은 180$이 나온다는 결론이죠...
참고로 20피트 짜리 컨테이너는 실제 실을수 있는 용적이 약 19CBM이라고 합니다.
물론 180$은 단순히 컨테이너에 물건을 실어서 보내는 컨테이너 이용료+배삯만 들어있는 가격이고...
이외에 정말 무수히 많은 서비스료 및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대부분의 쉬핑회사들은 여기서 마진을 남기는거죠...

여튼 저는 박스 포장을 한 상태에서 정말 많은 태국 회사들에게 견적을 요청했습니다.
한 20군데 정도에 견적 요청 메일을 보냈는데...견적이 온 곳은 단 세곳...^^;;

그중 가장 성실한 답변을 보낸 곳의 견적서입니다. 하지만 가장 비쌌었습니다. 30개가 아닌 25개 박스 견적입니다. 박스 몇개 늘어도 컨테이너 비용 이외에 가격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Thank for your information.

We would like to offer the best rate for your shipment export from Bangkok to Seoul, Korea
under term Door to Door. as detatil below :

1. Ocean Freight Usd. 150 /for this shipment.(Total 25 boxs).
2. Customs Clearance- Usd. 150/shipent
3. Documentation- Usd. 75 / set
4. Pick up - Usd. 200. /for this shipment
5. Handling charge - Usd. 100 / shipment
6. Local charge 150./shipment.

total net/estimed cost : Usd. 825/for this shipment.

도어 투 도어.. 즉 저희 방콕 집에서 부터 서울집까지 배달해 주는 일체의 비용이 포함된 금액으로 견적 요청을 했고요..
FCL인 경우 1번 운임비가 600$로 바뀌는 것 이외엔 변동 사항이 없습니다.
뭐 825$이면 괜찮은 금액이라서 이달 30일날 픽업오라고 연락을 했죠..
그런데 이 회사를 이용하지 않기로 어제 결정했답니다....^^;;;;

분명 도어투도어로 모든 비용 다 - 혹시 한국 세관에서 세금 물면 그거 빼고 - 포함한 견적을 요청했고, 전화상으로 더 이상의 추가 비용이 없는걸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아침 이메일을 보내서수출입 라이센스 이용료 300$을 추가로 청구하더라구요..

Sorry, for your shipment will plus the Export licence (The shipper name is our company) and Import licence (the Cnee name)
Usd. 300 / shipment
total net/estimed cost should be : Usd. 1125/for this shipment.
Note : this rate excluding inspection, storage chg, and actual receipt.

게다가 마지막 줄에서 보는 것처럼 보관료 등 다른 비용은 불포함이라고 써 있고...

제가 태국 살면서 그 나마 건진 거라곤...
어떤 사정 때문이라도 이런 경우가 발생했을 때, 수락하고 계속 일을 진행하면, 일이 끝날때 까지 내내 이런 일이 계속 생겨서 결국엔 손해를 본다는 겁니다. 그래서 30일날 짐가지러 올 필요 없다고 이메일 보내고 이 회사를 이용안 하기로 했답니다.

물론 수출입 라이센스비를 청구하는것이 잘못은 아닙니다. 흔히 말하는 <수출입대행> ... 이게 자기 회사 수출입 라이센스를 이용해서 수출입 대행을 해주는거거든요.. 당연히 청구해야하는 비용이긴 하지만.... 이미 최종 견적을 내고 전화상으로 최종컨펌까지 한 상태에서 -저희 같은 이삿짐 경우- 사실 안 받아도 손해날게 없는데 말을 바꿔가면서 까지 청구하는 것에 많이 기분이 나뻤죠... 더불어 전체 가격도 많이 올라갔고요...

31일날 집은 빼야 하고 더이상 견적을 보내고 받고 할 시간은 없고 해서...
그냥 한인 운송업체에 맡겼습니다.
첨에 전화해서 물건 다 설명해 드리니깐 35,000바트라고 하시더니....
집에 와서 물건 실으면서 40,000바트는 해야겠다고 하시더라구요...^^;;
뭐 많이 비싼건 아니고 어쨌든 마지막까지 컨택한 태국 회사보다 저렴한 금액이어서 그냥 수긍하고 짐 보냈습니다.
11월 중순에 들어가는 수출화물이랑 같이 보내시겠다고 하더라구요...

시간이 좀 더 있었으면 여러군데 견적 다시 내서 좀 더 저렴하게 보낼 수 있었을텐데 좀 아쉽더라구요.... 그 간의 태국 경험을 살리지 못하고 태국사람 믿고 한군데랑만 견적을 주고 받은 말로 지요...^^; 최소한 두군데와 견적을 끝까지 주고 받았어야 했는데요...

아래 댓글에 이용한 업체 알려 달라 하셨는데... 결론은 저는 한국업체에 맞긴거구요... 쿨럭..^^;;
님께서 아직 시간에 여유가 있으시면 LCL을 취급하는 운송회사에 연락해 보세요.
화물 운송 비용은 거의 다 같지만... 그 이외에 발생하는 부대비용은 회사 별로 천차 만별이기 때문에 될수록 여러군데에 견적을 넣고 흥정을 하시면 될듯합니다.
아님 제가 마지막으로 견적을 받았던 회사.... 저는 개인적으론 이용 안 했지만.... 즉각적인 답변과 견적...등에서 좀 성실하다라는 느낌은 받았었습니다.

참고하실만한 인터넷 사이트입니다.

http://www.tiffathai.org
여기는 태국 운송연합회 쯤 되는 곳이고요.. 회원사들 취급 품목과 홈페이지, 연락처 등이 있습니다.

http://www.deugro.com
최종견적 받았던 곳입니다.
http://www.taocean.com
http://www.conair.co.th
여기도 두군데도 나름 성실하게 견적 보내줬었습니다.

운송회사에 견적 받으실 때는 전체 물량 - 저 같은 경우 박스 사이즈와 숫자-과 어디부터 어디까지인지.. - 이건 Door to Door로 하시면 됩니다.- 를 명확히 알려 주셔야 수월하게 견적이 들어옵니다.

해외포장이사를 전문으로 해 주는 곳도 있는데, 저는 직접 박스도 싸고, 큰짐이 없었기 때문에 이용할 일은 없었습니다.
연락하셔서 일단 집에와서 보고 견적 내 달라 하시면 됩니다.

http://www.bigmovethai.com/eng/household.asp
http://www.smilesremover.com/internationalserviceseng.html
http://www.fastmovingthailand.com/internationalServicesth.htm 태국어 홈피입니다.

뭐.. 어딜 이용하시던지...
발품..혹은 인터넷이랑 전화로 손품을 좀 팔아야 할것 같네요...^^;
큰 도움이 못됐습니다...

참고로 - 싸게 견적이 온 곳은 위에 회사중 taocean.com이었는데... 이 견적서 보내준 이후로 연락이 없어서 저도 연락 안했답니다.. 많이 후회하고 있지요...^^;; - 견적서 함 보세요...

Pls find the estimate charges for port to port, pls see them as below;

EX. BKK – INCHONE: Total 25 Boxes / About 2.0cbm
Ocean freight chg. = Thb 4,260.00
Bill of Lading chg. (B/L) = Thb 800.00
Customs clearance & Handling service chg. =Thb 4,500.00
Courier documents by DHL = Thb 1,000.00
----------------------------------------------------
Total estimate charges for 2cbm = Thb 10,560.00
====================================================
Note : For door – door chg. please advise full address at destination.

Excluded :

Overtime for customs, labor and agent line. (Incase loading out of time work)

Insurance chg.
Packing chg.
Transportation chg.
Fumigate wooden chg.
Special certificate form chg.
All import customs clearance & all terminal handling charges at destination

Should you have any iqnuriy, please feel free to let us know.

우리나라에서 LCL화물은 부산으로만 들어갈수 있는데
이 회사는 인천으로 들어가는걸로 견적이나와서 ... 이 회사의 업무능력에 의심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컨테이너 빌리는데 4000$이라는 소리에 제 경험을 좀 알려 드리려고 글을 썼는데... 정말 알고 싶으신 알맹이는 쏙 빠졌네요...^^;;

2 Comments
다미맘 2008.10.29 01:50  
  자세한 답변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나머지도 꼭 좀 올려주시구요.
이용하실 업체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열심히 알아보신거 그냥 거저 가져 가는것 같아 너무 죄송하지만...
좋은 정보 잘쓰겠습니다.전 연수네랑 반대로 신랑이 한국에 있는 상황이라 저 혼자 처리하려니  뭘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네요.많은 조언부탁드립니다.
방~콕아지매 2008.10.29 19:04  
  인천도 LCL 업무 가능합니다.
다만, 컨테이너 작업이 많지 않다보니, 매주 있는 것은 아니고요,
부산의 경우 LCL은 매주 일요일에 출발하고 금요일 오후 5시까지 부두로 운송하면 됩니다. 더불어 인천이 많지 않다 보니 해상운임이 좀 많이 비쌉니다.
대신, FCL로 하실 경우는 부산이나 인천이나 운임차이가 많이 나지 않습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