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런 매체들로부터도 비판과 조롱을 받아야 하나

홈 > 커뮤니티 > 정치/사회
정치/사회

- 정치, 사회, 경제, 종교 관련 글을 올리는 곳입니다.
- 게시물은 매주 2개까지 올리실 수 있습니다.


왜 이런 매체들로부터도 비판과 조롱을 받아야 하나

sarnia 7 260

=========

 

난민문제에 대한 여론을 리드해 줘야 할 한국의 진보진영이 갈팡질팡하고 있는 사이 

난민문제에 우호적인 리버럴-진보도 아닌, 

같잖게도 보수언론들이 한국의 난민정책과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반난민정서를 교묘하게 공격하고 있습니다.

 

룸버그통신 기사는 그 제목부터가 도발적 입니다. 

'Fake Refugees Get Out' How South Korean People are channeling Trump. 

'가짜난민 모두 나가' 라는 구호옆에 한국인들에게서 트럼프의 모습이 보인다는 식의 제목을 달았습니다.  

기사본문에서는 리 향 이라는 이름의 난민추방운동 시민단체의 리더 인터뷰를 실었습니다.  

그가 (여성임) 트럼프를 진짜 애국자라고 생각하며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처럼 행동해주기를 바라고 있다고 쓰고 있습니다. 

이어서 제주도 예멘인들의 인터뷰도 실었습니다. 

한 예멘인은 '한국인들이 '우리가 그들과 다르게 생겼다는 이유로 싫어한다'고 단정적으로 말했습니다 (They don't like us because we are different.) 

이 말은 아무렇지도 않은 말 같지만 그렇지가 않습니다. 

가령 '범죄를 저지를 것 같아 싫다'는 것도 아니고, 일자리를 빼앗아 갈 것 같아 싫다'는 것이 아니라, 

단지 다르게 생겼기 때문에 그들이 우리를 싫어한다고 말한 그 기사는 한국인들을 우스꽝스러운 '원초적 인종주의자들'로 묘사한 것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블룸버그통신 같은 매체에서 인터뷰를 조작할 리는 없지만, 이런 식의 표현을 인용한 것은 다분히 의도적인 것 입니다.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18-06-28/-fake-refugees-get-out-how-south-koreans-are-channeling-trump

 

미국의 대안우파매체 브레이트바트도 끼어들었습니다. 제목은 평범하지만 기사본문 중 예멘인 인터뷰 내용은 가관입니다. 

 

Yemenis quoted in the article complained they were running out of money and South Korea has not provided food or shelter for them. “At least in prison, you get food and a roof over your head. Here it’s like a prison without anything,” one of them said.

 

돈이 떨어졌는데 한국측이 밥도 안주고 잘 곳도 제공을 안 했다고 항의하고 있습니다. 

"감옥에도 음식과 지붕이 있는데 우리는 음식도 지붕도 없는 감옥에 갇혀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아마 열흘 쯤 전 이야기 같습니다. 

브레이트바트는 도널드 트럼프의 전 수석전략가 스티브 배넌이 CEO 로 있었던 극우매체입니다. 

가짜뉴스가 전혀 없는 매체는 아니지만 기사를 날조할 정도로 삼류매체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압권은 영국의 시사일간지 파이낸셜 타임스 입니다. 

 

아래 글 맨 마지막에 뒤늦게 단 사진은 제가 찍은 사진이 아니라 파이낸셜 타임스 해당 기사 맨 앞에 대문짝만하게 실린 사진입니다. 

과격한 반난민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있는 '공포의 촛불시위대'를 찍은 사진기자는 각도와 조명을 이용해 괴기스런 분위기 가득한 장면을 연출해 냈습니다. 

사진에는 제주도민의 90 퍼센트가 난민들로 인해 외출하는데 불안을 느낀다는 캡션이 달려있습니다.  

저 사진은 마치 21 세기 대한민국이 아니라 1940 년대 초반 "굿바이 쥬스 (유대인 꺼져라)"를 외치고 있는 동부독일 소도시 나찌군중집회 장면을 연상시킵니다. 

 

본문 기사는 가장 가혹하게 한국을 비판합니다. 

다른 매체들과는 달리 FT 는 문재인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정작 본인이 전쟁난민의 아들이면서 왜 이 문제에 대해 아직까지 침묵하고 있느냐는 지적입니다. 

(한국의 대통령이 그동안 몸이 불편하여 오늘 근무복귀했다는 댓글을 달려다 그만 뒀습니다) 

 

한편에서는 폐지하라고 난리고 다른 한편에서는 난민심사기준을 담은 금과옥조로 여기고 있는 한국의 난민법에 대해서도 간접적으로 비판합니다. 

작년 1 만 명에 가까운 난민 신청자 중 단 121 명 만이 통과된 그 법이 과연 난민법이라고 부를만한 실효성이 있는 법인지를 묻고 있습니다.

독일이 2015 년 90 만 명을, 2017 년 18 만 5 천 명을 통과시켰다는 사실도 상기해 줍니다.  

제가 이미 언급했던 레파토리 비슷한 것도 등장합니다. 

한국이 경제대국이라는 것, 4.3 때 수 만 명의 난민들이 일본으로 망명했다는 것 등등 입니다.  

 

https://www.ft.com/content/3388f37a-79ae-11e8-bc55-50daf11b720d 

 

한국 난민법이 문제인지 여부는 우선 한국 시민들이 재검토하고 개정여부를 결정할 문제라 논외로 치더라도,

언론과 리버럴 진영의 시민단체 활동가들은 현재 제주도 예멘인들이 어떤 대우를 받고 있으며, 

외신접촉과정에서 무슨 문제가 있길래 저런 잡음이 나오는지 확인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외신기자들이 설치고 다니며 난민 인터뷰를 할 때 제대로 정확하게 기사를 인용을 하는지 사후에라도 점검하는 인력들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지요.  

다른 건 몰라도 (한국인들은) 피부색깔이 달라서 난민을 싫어한다느니 돈 떨어졌는데 밥을 안 줬다느니 이런 이야기가 전 세계가 보는 저런 주류신문에 대문짝만한 기사로 실려 돌아다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7 Comments
자연의 2018.07.03 11:00  
반대하는 사람도 이유가 있는것이고
찬성하는 사람도 이유가 있는것이죠
우리의 문제점은 2분법적으로만 생각하니
항상 문제가 되고 시끄러위지죠
sarnia 2018.07.03 11:52  
맞는 말씀입니다.
사람사는 세상에서 문제는 언제나 일어나는 게 당연하고
가끔 시끄러워질 수도 있는데
어떻게 마무리하느냐가 항상 중요한 숙제죠.

제 기억으론 이 게시판은 매년 7 월 이맘때만 되면 시끄러웠던 것 같은데
매년 하지 무렵에 고사라고 지내시라고 건의해 봐야 겠습니다.
Pole™ 2018.07.03 12:20  
Superstition을 믿는 분인지 몰랐네요 ^^
sarnia 2018.07.03 12:27  
제 어릴 때 꿈이 엑소시스트였습니다.
린다 블레어를 이뻐했거든요 ^^
굿나잇
강희제 2018.07.03 17:28  
이미 초대강국인 G1 미국이 난민도 아닌 아예 예멘인들의 입국금지가 정당하다는 미연방대법원 최종 판결이 있는 마당에 해외 기레기들이 찌라시를 뿌리면서 아무리 대한민국이나 대한민국 정부를 흔들어봐야 웃기는 소리에 불과합니다.
sarnia 2018.07.04 08:22  
제가 별로 좋아하지는 않는 보수매체들이고,
예멘난민 문제를 다루는 기사에 제가 나름대로 못마땅하게 느낀 점을 여기서 지적하긴 했지만,

FT 와 Bloomberg 가 해외 기레기들이 뿌리는 찌라시라고요? ^^
허위사실아닌 확실한 사실입니까?
thaimiho 2018.08.23 03:53  
정부가 모른체하고 있으면  지치고지치다 떠날사람믄 떠나는데 ᆢ 제주도비싼물가. 음식 그사람들 지쳐  자동적으로 떠납니다.왜극성부려  일자리들 제공하는지??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