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코르, 가장 인기 있는 툭툭기사, 가이드는 누구? - 데이터 분석(2)

홈 > 다른나라정보 > 여행정보(나라별)
여행정보(나라별)

- 태국에 대한 각 정보는 태국게시판으로 들어가세요.
- 라오스 지도 사이트 <호보맵>

앙코르, 가장 인기 있는 툭툭기사, 가이드는 누구? - 데이터 분석(2)

EonNow 1 3760

가끔 씨엠립 인기 툭툭기사와 가이드를 소개해달라는 쪽지나 카톡을 받아요. 그럴때마다 태사랑 캄보디아 툭툭기사 게시판을 읽어보시라고 말씀드렸어요.

어제에 이어, 오늘 새벽에 캄보디아 가이드/차량기사 정보 게시판의 1288개의 글을 분석하였어요.

1288개의 모든 글을 읽어보면 좋겠지만, 대부분의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시간이 없잖아요. 사실 유적에 관한 책 읽기도 바쁘잖아요. 1288번 부터 내림차순으로 읽어가면서 인기 툭툭 기사나 가이드인지 참조하시면 좋겠다 싶어서, 정리하였어요.

그리고, 2014년 6월부터 2015년 현재까지의 순위도 함께 넣어서 요즘 인기도도 알 수 있도록 하였어요.

태사랑-가이드.jpg


예전에 인기 있다가 좀 줄어드신분, 영업을 안하시는지 추천글이 사라지신 분, 최근에 인기상승 중이신분들이 보이네요.

태사랑 인기 순위에 들었다고 해서 서비스가 무조건 좋다고 할 수도 없고, 추천수는 적어도 서비스가 정말 좋으신 분들도 있으리라고 봐요. 최근에 영업을 시작하신 분들은 당연히 추천글이 적겠죠. 그리고 글쓴 사람 주관에 따라 평가가 극과 극을 달리기도 하잖아요. 추천수가 많다는 것은 어느 정도 객관적인 지표이므로 선택하실 때 도움이 되시라고 봐요.

툭툭기사, 가이드의 이름은 여기서는 살짝 지우개로 지웠어요.
순위가 꼭 알고 싶으신 분들은 카톡(@지구별한국, http://goo.gl/A3h1qc )으로 요청하세요. 원본을 보내드릴께요.
자료를 다운받으셔도 다른곳에는 배포하지마시고, 본인이 의사결정할 때만 참조해 주세요. 공개되면 당사자들은 좀~ 그렇잖아요.

원래는 본문 내용이랑 다른 인터넷 사이트의 정보까지 모두 분석해서 배포하려고 했는데, 샘플로 몇 분을 해보니 데이터 내용이 적어서 유의미한 네트워크 분석은 안 나와서, 태사랑 순위만 분석했어요.

일년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용하는 툭툭기사와 가이드가 정말 많을텐데, 추천글수는 적은 편이네요. 몇몇분만 열심히 부탁하시는가봐요. ^^

그리고, 아쉬운 점 하나는 한국인 가이드 추천글은 거의 없네요. 모두 어떻게들 한국 사람 가이드를 만나시는지 궁금합니다. 알고 있는 사이트나 루트 있으시면 좀 가르쳐주세요. ^^

 

1 Comments
참새하루 2015.07.20 05:26  
정말 대단하십니다
물개 박수 보내드립니다

제가 언젠가 하려고 했었던 일인데

카톡이 없어서 그런데
쪽지로 보내주심 안될까요
제목